ADVERTISEMENT

‘新 성장 동력’ 미래가 기대되는 중국 광역 도시권 어디?

중앙일보

입력

차이나랩

차이나랩’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중국 광역 도시권의 전략적 지위가 달라지고 있다.

인구, 물류, 교통, 지역 경제 성장 모델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기존 3대 광역 도시권-징진지(京津冀), 장강 삼각주(长三角), 주강 삼각주(珠三角)-에 집중됐던 발전의 축이 점차 타 지역으로 분산되고 있다. 특히 장강 중류(长江中游)와 청위(成渝) 도시권의 전략적 지위 상승이 두드러진다. 중국 저명 경제학자 런쩌핑(任泽平)이 운영하는 쩌핑훙관(泽平宏观)에서 발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장 잠재력을 지닌 중국 5대 광역 도시권을 분석해본다.

 중국 도시권 잠재력 순위 TOP5. 사진 쩌핑훙관

중국 도시권 잠재력 순위 TOP5. 사진 쩌핑훙관

📍장강 삼각주(长三角城市群): 세계 6대 광역 도시권으로 도약

 장강 삼각주 도시권. 사진 쩌핑훙관

장강 삼각주 도시권. 사진 쩌핑훙관

장강 삼각주는 GDP 1조 위안 클럽 도시를 가장 많이 보유한 지역으로, 중국에서 산업 시스템이 가장 완비되고 도시화 기반이 가장 잘 닦인 지역 가운데 하나이다. 쩌핑훙관에 따르면, 이 지역 중국 A주 및 H주 상장회사 비중은 각각 29.1%와 74%이며, 특허 건수 합계 비중도 전국의 68%로 상당히 높다.

 2021년 장강 삼각주 도시권 도시별 GDP 현황. 사진 쩌핑훙관

2021년 장강 삼각주 도시권 도시별 GDP 현황. 사진 쩌핑훙관

2021년 장강 삼각주 도시의 GDP 총합은 27조 6000억 위안(약 5051조 9040억 원)으로, 전국의 24.1%를 차지했다. 토지 면적은 22만 5000제곱킬로미터, 상주인구는 1억 6500만 명이다. 이 가운데 상하이(上海), 쑤저우(苏州), 항저우, 닝보(宁波), 허페이(合肥), 난징(南京), 난퉁(南通), 우시(无锡) 등 8개 도시의 GDP는 1억 위안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장강 삼각주는 중국 19개 광역 도시권 가운데 유일하게 세계 6대 광역 도시권에 드는 초대형 광역 도시권이기도 하다.

📍주강 삼각주(珠三角城市群): 혁신 창업 기지, 웨강아오 다완취(粤港澳大湾区) 건설

 주강 삼각주 도시권. 사진 쩌핑훙관

주강 삼각주 도시권. 사진 쩌핑훙관

주강 삼각주는 개혁개방의 수혜 지역이다. 1987년 개혁개방은 광둥(广东)성 도시화의 계기가 되었으며, 경제 체제 개혁과 대외 개방 및 정책적 훈풍으로 자금, 인재, 기술이 이 지역에 집중됐다. 현재 주강 삼각주는 홍콩-마카오와 함께 세계적인 밸리를 조성하고 있다. 광둥 성 인구의 70%가 이 지역에 거주하는데,  GDP는 광둥 성 전체의 85%를 차지한다.

주강 삼각주 광역 도시권에는 광둥 성 9개 도시-광저우(广州), 선전(深圳), 주하이(珠海), 포산(佛山), 후이저우(惠州), 둥관(东莞), 중산(中山), 장먼(江门), 자오칭(肇庆)-이 포함되며, 이 가운데 광저우-선전 2곳이 1선 도시에 해당한다.

📍징진지(京津冀城市群): 세계적 광역 도시권 노리는 중국의 수도권

 징진지 도시권. 사진 쩌핑훙관

징진지 도시권. 사진 쩌핑훙관

최근 몇 년간 수도 베이징(北京)의 기능 분산이 핵심 전략으로 추진되면서, 수도를 중심으로 한 세계적 광역 도시권 건설도 가속화 하고 있다. 징진지(京津冀: 베이징-톈진(天津)-허베이(河北)의 약칭)에는 베이징, 톈진과 허베이 성 스자좡(石家庄), 탕산(唐山), 바오딩(保定), 랑팡(廊坊), 친황다오(秦皇岛), 장자커우(张家口), 청더(承德), 창저우(沧州), 헝수이(衡水), 싱타이(邢台), 한단(邯郸) 등 13개 도시가 포함된다.

2021년 기준 경제 총량은 9조 7800억 위안(약 1792조 8696억 원)으로, 전국의 8.6%를 차지했다. 상주인구는 1억 1000만 명(전국의 7.8%)이며, 토지 면적은 총 22만 2000㎢다. 또한 징진지는 수도권 핵심 요지이자, 보하이(渤海)에 인접하고 둥베이(东北), 시베이(西北) 지역과 맞닿아 있어 전략적 지위가 중요한 곳으로도 꼽힌다.

📍장강 중류(长江中游城市群): 중부 굴기의 전략적 요지

 장강 중류 도시권. 사진 쩌핑훙관

장강 중류 도시권. 사진 쩌핑훙관

장강 중류는 중국 최대 면적의 광역 도시권(토지 면적 32만 6000㎢)으로, 상주인구는 1억 1000만 명에 달한다. 동과 서, 남과 북을 연결하며, ‘황금 수로’ 장강 경제 벨트(长江经济带) 건설의 요지라 불린다. 중국 중부 지역 굴기 전략의 중요 거점이기도 하다. 우한(武汉), 창사(长沙), 난창(南昌)이 장강 중류 광역 도시권의 3대 핵심 도시로 꼽힌다.

📍청위(成渝城市群): 청두-충칭 중국 4대 경제권

청위 도시권. 사진 쩌핑훙관

청위 도시권. 사진 쩌핑훙관

청위(成渝)는 청두(成都)와 충칭(重庆) 및 주변 지역을 가리키며, 청위 광역 도시권에는 충칭, 청두 외 16개 도시가 포함된다. 최근 3년 동안 청위 광역 도시권의 GDP 성장률은 8.4%로, 5대 광역 도시권 가운데 가장 높았다. 현재 중국에서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지역 중 하나이다.

 2021년 청위 도시권 도시별 GDP 현황. 사진 쩌핑훙관

2021년 청위 도시권 도시별 GDP 현황. 사진 쩌핑훙관

다만, 중심 도시인 청두-충칭과 나머지 도시와의 격차가 워낙 큰 데다, 양대 지역 간 경쟁이 치열하지만 분업 및 협력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혁신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홍성현 차이나랩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