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목 자른다" 강신업 협박 70대 잡았다…수사팀 포상할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건희 여사 팬클럽 ‘건희사랑’ 회장을 지낸 강신업 변호사. 뉴스1

김건희 여사 팬클럽 ‘건희사랑’ 회장을 지낸 강신업 변호사. 뉴스1

경찰이 김건희 여사 팬클럽 ‘건희사랑’의 전 회장인 강신업 변호사 살해 협박 사건의 용의자를 수일간 잠복 끝에 검거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검거된 협박 피의자는 70대 노인이었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최근 강 변호사를 협박한 혐의로 70대 A씨에 대해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강 변호사는 지난해 11월, 자신의 변호사 사무실에 “목이 몇 개냐. 작두로 목을 자르겠다”는 협박 전화가 왔다며 경찰에 신고하고 신변 보호를 신청했었다.

강 변호사에 따르면 경찰은 협박 전화가 서울 모처의 공중전화기에서 걸려온 사실을 파악하고, 공중전화기 인근에서 수일간 잠복한 끝에 A씨를 검거했다고 한다. 강 변호사는 “(그 인근엔) 폐쇄회로(CC) TV도 별로 없다”며 “(경찰이) 며칠씩 잠복을 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강 변호사에게 신변 보호용 스마트 워치를 지급하기도 했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홧김에 그랬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강 변호사가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 등을 들어 A씨를 불송치 처분했다. 강 변호사는 “위험한 분은 아니라,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했다”고 말했다.

강 변호사의 살해 협박 사건을 수사한 수사팀은 최근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경찰청장 장려장 대상자로 선정됐다. 경찰청 규정에 따르면 장려장은 ‘표창보다 모자라는 공적이나 선행을 장려하고 우대’하기 위해 수여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