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힘 초선 48명, 나경원 규탄 "尹에 공식 사과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17일 대구 동구 팔공총림 동화사를 찾아 관계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17일 대구 동구 팔공총림 동화사를 찾아 관계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초선 의원 40여명이 나경원 전 의원에게 “대통령을 흔들고 당내 분란을 더 이상 야기해서는 안 된다”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나 전 의원 측은 그 배경과 파장에 대해 깊이 숙고한다며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박수영·배현진 의원 등 친윤계가 주축이 된 국민의힘 초선 48명이 이날 입장문을 통해 “더 이상 당과 대통령을 분열시키는 길로 가지마라”며 “윤석열 대통령에게 공식 사과를 촉구한다”고 17일 밝혔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직, 기후환경대사직 해임과 관련해 나 전 의원의 ‘윤 대통령의 본의가 아닌 전달과정에서 윤핵관, 대통령실 참모진의 왜곡이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이들은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본인의 희망에 따라 2개의 장관급 자리를 무책임하게 수행한 데 대해 인사권인 대통령이 직접 책임을 물었는데 참모들의 이간계 탓으로 돌렸다”고 질타했다. 이어 “대통령이 악질적 참모들에 둘러싸여 옥석 구분도 못하는 무능한 지도자로 보이는 것이냐”고 몰아세웠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참모를 갈라치면서 당내 갈등을 부추기고, 그 갈등을 전당대회 출마의 명분으로 삼으려는 건 20년 가까이 당에 몸담은 선배 정치의 모습이라고 믿기 어렵다”며 “대통령이 세일즈 외교를 위해 사력을 다하는 상황에서 대통령을 모욕하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초선 일동은 “말로는 대통령을 위한다면서 무능한 리더라고 모욕하는 건 묵과할 수 없는 위선이며 대한민국에서 추방돼야 할 정치적 사기행위”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 출마 명분을 위해 대통령의 뜻을 왜곡하고 동료들을 간신으로 매도하며 갈등을 조장하는 나 전 의원은 지금 누구와 어디에 서 있냐”며 “용기 있게 사과하고 4선 중진급의 전직 의원답게 정도를 걸으시길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압박했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과 윤 대통령을 분리하며 당심 잡기에 나서려던 나 전 의원에게 여당 원내 초선 48명까지 사실상 등을 돌리면서 험로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해당 성명에 참여한 의원은 △강대식 △강민국 △구자근 △권명호 △김예지 △김병욱 △김선교 △김형동 △김승수 △김희곤 △노용호 △박수영 △박성민 △박정하 △배현진 △백종헌 △서범수 △서일준 △서정숙 △신원식 △안병길 △양금희 △엄태영 △유상범 △윤두현 △윤주경 △윤창현 △이용 △이인선 △이종성 △이주환 △임병헌 △장동혁 △전봉민 △전주혜 △정동만 △정희용 △최영희 △최춘식 △조명희 △조은희 △태영호 △홍석준 △황보승희 △한무경 △박형수 △조수진 △김영식 등이다.

나 전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대통령께서 그와 같은 결정을 내리시기까지 저의 부족도 있었겠지만 전달 과정의 왜곡도 있었다고 본다. 해임이 대통령의 본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지난 13일 자신을 대통령직속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기후환경대사에서 전격 ‘해임’한 것은 윤핵관들의 ‘이간질’ 탓이라는 주장이다. 이날 그는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찾았던 대구 동화사를 방문해 기자들과 만나서도 “국민과 대통령을 이간하지 않고 국민의 마음과 뜻을 대통령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당 대표의 가장 큰 덕목”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대통령실은 김대기 비서실장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이를 반박했다. 김 실장은 “나 전 의원 해임은 대통령의 정확한 진상 파악에 따른 결정”이라며 “국익을 위해 분초를 아껴가며 경제외교 활동을 하고 계시는 대통령께서 나 전 의원의 그간 처신을 어떻게 생각하실지는 본인이 잘 알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