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정, 설 연휴 안전대책 마련…음주운전 단속·중국발 입국 검역 강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맞이 안전안심대책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맞이 안전안심대책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과 정부는 17일 국회에서 설 연휴 안전대책 마련을 위한 당정협의회를 열고 교통 안전 대책, 코로나19 방역 강화 등을 논의했다.

이날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설명절 특별국민안전대책 당정협의회’를 마친 후 “경찰청에서 설 연휴 기간 동안 음주사고가 굉장히 증가하는 데이터를 보고해 음주운전에 대한 특별강화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성 의장은 연휴기간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경부고속도로 제1순환고속도로를 비롯해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대한 특별 대책 마련을 비롯 경찰의 집중배치도 요청했으며, 연휴 동안 고속도로 암행순찰을 강화하고 드론, 헬기 등 장비를 동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당은 연휴 기간 코로나19 방역 강화를 위해 중국에서 입국하는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검역 강화도 정부에 요청했다. 성 의장은 “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쉼터, 버스터미널, 철도역사, 항공기, 여객선 등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성 의장은 “연휴 기간 응급의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정부에 특별히 주문했다”며 “응급의료기관 410개와 응급의료시설 115개를 24시간 운영하고, 동네 병의원과 약국이 순번을 정해 휴무에 들어갈 수 있도록 복건복지부에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어 “네이버앱이나 다음앱 등을 통해 이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며“"병의원과 약국 정보는 129, 119, 120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성 의장은 “화재는 불현듯 찾아오기 때문에 사전점검이 무척 중요하다”며 “1월 20일부터 25일까지 특별 경계 근무기간을 설정해 전국 전통시장 1665곳, 요양병원 및 요양원 4764곳 등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와 점검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쪽방촌과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취약거주지역은 오는 19일까지 지역 소방서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안전을 점검을 마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35개 소방서 특별경계근무, 폭설과 한파 등 자연재난을 대비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안전과 관련해 재외국민들을 위한 24시간 의료 상담 서비스도 운영된다.

성 의장은 “이번 연휴 기간 동안 예상 이동인원은 2648만명으로 전년대비 2.1%p 증가하고, 하루 평균 이동 이원은 530만명으로 전년대비 22.7%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며 “이에 대해 대비책을 요청했고 고속버스는 2만8000석, 철도는 2만4000석 증가한 수송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 설 명절 나흘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해 귀성귀경객들의 이동 편의를 증대하고, 결빙 구간 등에 대한 선제적 조치를 통해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에서는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이만희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강기윤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김정재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류성걸 정책위수석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 조지호 경찰청 차장 등이 자리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