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클, 발가벗고 걸었으면"…딸까지 욕한 英유명 진행자 막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영국의 자동차 전문 TV쇼 ‘톱기어’의 유명 진행자 제러미 클라크슨이 해리 왕자의 부인 메건 마클에 대해 “길거리에서 발가벗고 걷는 걸 봤으면 한다”는 등의 막말을 했다가 거센 비난을 받으며 방송에서 퇴출당할 위기에 몰리자 고개를 숙였다.

BBC '톱기어' 진행자 제레미 클라크슨. AP= 연합뉴스

BBC '톱기어' 진행자 제레미 클라크슨. AP= 연합뉴스

1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영국 BBC 방송의 ‘톱 기어’의 진행자 클라크슨은 작년 12월 영국 대중지 '더 선'에 이 같은 내용의 칼럼을 기고해 위기를 자초했다.

그는 칼럼에 “언젠가 마클이 발가벗은 채 영국 모든 도시의 거리를 걷고, 사람들이 그에게 ‘부끄러운 줄 알라’고 외치면서 배설물을 던지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라고 독설을 퍼부었다.

그는 마클이 해리 왕자와 결혼한 뒤 영국 왕실과 있었던 일을 폭로하며 대립하는 데 대한 불만을 쏟아내는 것에 불만을 드러내며 이같은 글을 썼다. 그는 마클에 대해 ‘세포 단위’까지 싫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논란을 일으킨 그의 기고문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해리 왕자와 그의 부인 메건 마클. AP=연합뉴스

해리 왕자와 그의 부인 메건 마클. AP=연합뉴스

그의 칼럼은 여성 혐오, 인종 차별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일반 대중은 물론 정계와 방송계, 심지어 친딸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았다.

이후 클라크슨은 자신이 칼럼에 쓴 표현은 미국 인기 드라마 '왕좌의 게임'에 나온 장면에 빗댄 것이었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을 잠재울 수는 없었다. ‘왕좌의 게임’에는 극중 한 왕비가 간통을 저질렀다는 이유로 벌거벗고 거리를 행진하는 장면이 나온다.

영국 언론 규제 기관에 그의 칼럼에 대한 불만 신고가 약 2만5000 건 접수됐는데, 이는 사상 최다 수준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클라크슨은 원래 자동차를 세탁기에 비유하는 등 독설로 인기를 끈 인물이다. 성적인 발언도 거침없이 해 크고 작은 논란을 여러 번 일으켰다. 이번에는 파장이 크다. 미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OTT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클라크슨이 진행을 맡은 자동차 TV 시리즈 ‘더 그랜드 투어’와 다큐멘터리 ‘클라크슨의 농장’에서 그를 퇴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해리 왕자는 영국 ITV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클라크슨의 발언은 끔찍하고 상처를 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에게 여성을 그런 식으로 대해도 된다고 생각하도록 만들 수 있다”고 비난했다.

클라크슨은 결국 공개적으로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는 이날 인스타그램에 “내가 칼럼에서 사용한 언어가 부끄럽다”며 “정말 미안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들 부부에게 작년 크리스마스에 이메일로 사과했다고도 전했다.

해리 왕자와 마클의 대변인은 “클라크슨이 사과한 것은 맞다”라면서도 “앞으로 그가 오랫동안 일삼아온 혐오 표현과 음모론 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리 왕자의 자서전 '스페어'. AP=연합뉴스

해리 왕자의 자서전 '스페어'. AP=연합뉴스

해리 왕자와 마클 부부는 작년 12월 넷플릭스에서 공개한 6부작 다큐멘터리와 이달 발간한 해리 왕자의 자서전 ‘스페어’에서 영국 왕실의 숨겨진 이야기를 폭로하고 영국 대중지의 여성혐오와 인종차별에 대해 비판하기도 했다.

영국 왕실을 떠난 해리 왕자 부부는 2020년 4월부터 왕실을 떠났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