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팔로어 200만’ 사우디 교수 사형 위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아와드 알 카니

아와드 알 카니

소셜미디어에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을 비판하는 글을 올린 혐의로 체포됐던 유명 법학교수 아와드 알 카니(65·사진)가 사형을 구형받았다.

영국 가디언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검찰 당국 문서를 15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앞서 현지 언론을 중심으로 그의 사형 가능성이 언급됐지만, 구체적인 문서가 공개된 건 처음이다. 가디언 등 외신은 반(反)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세력에 대한 탄압의 일환이라고 분석했다.

가디언이 공개한 문서는 알 카니의 아들 나세르와 주고받은 것이다. 문서에 따르면 검찰이 알 카니에게 적용한 주 혐의는 트위터 등에 정부에 반대하는 의견을 게재했다는 것이다. 또 검찰은 그가 무슬림 형제단과 관련된 동영상에 연루됐다고도 봤다. 무슬림 형제단은 1920년대 이집트에서 시작된 이슬람 원리주의 조직으로, 사우디는 이를 테러단체로 여기지만 카타르는 옹호한다.

알 카니의 혐의 중심엔 사우디와 카타르 간의 외교관계가 있다. 사우디는 2017년 바레인·이집트·아랍에미리트 등과 함께 카타르와의 단교를 선언했다. 시아파 중심인 이란과 가깝게 지내고 테러단체를 지원한다는 이유를 댔다. 이 시기에 알 카니가 카타르와 무슬림 형제단을 옹호하는 의견을 폈다는 게 검찰의 주장이다. 이들 간의 단교는 지난 2021년이 돼서야 끝났다.

트위터 팔로어 200만명을 거느린 저명 성직자이자 연설가이기도 한 알 카니는 사우디 내 대표적인 개혁 지식인으로 꼽혔다. 2016년 히잡을 쓰지 않고 꽃무늬 치마 차림으로 사진을 찍은 뒤 트위터에 올려 체포됐던 여성에 대해 “범법자라기보단 잘못된 미디어 환경의 피해자”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그는 이맘 무함마드 이븐 사우드대, 킹 칼리드대 등에서 법학을 가르쳤다. 존경받는 학자로 TV쇼에도 자주 등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