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만원 내고 노쇼해라" 축의금 논란, 전문가 이렇게 조언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물가가 오르고 가족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결혼식 축의금 액수를 고민하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축의금의 적정선에 대해 ‘식대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 교수는 1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축의금은 예로부터 지인의 기념일을 축하해 주는 동시에 상호 부조하는 일종의 품앗이 역할을 했지만, 물가가 올라 돈 내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 부담이 됐다”고 지적했다.

축의금 규모에 대해 이 교수는 “1년 전에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2030대 미혼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3.3%는 10만원 미만, 45.3%는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로 평균 7만8900원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다만 “식대가 뷔페 같은 경우 일반예식장도 1인당 평균 7만원, 호텔 등 코스로 나올 경우엔 14만원이 넘는다”라며 평균액수만 내고 뷔페를 먹기에는 부담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결혼을 하는 입장, 돈을 내는 입장 등 서로의 입장을 좀 배려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적절한 축의금 수준에 대해 이 교수는 밥값을 보고 축의금 액수와 참석 여부를 정하는 것이 서로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 교수는 “굉장히 어려운 문제”라면서 “밥값을 생각해서 10만원 내기는 부담스럽다면 5만원만 내고 노쇼(결혼식 불참) 한다”는 안을 제시했다.

그는 “결혼식 비용, 물가가 많이 올랐기에 참석할까 말까 결정을 할 때 식대가 얼마쯤 될까 그걸 좀 고민을 해 적어도 자기 식대보다는 좀 더 많이 축의금을 낼 수 있다(면 참석하고 아니라면 축의금만 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그렇게 좀 조절하는 게 어떨까”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피부로 느껴지는 고물가 탓에 축의금 액수 논란이 빈번히 빚어지고 있다. 온라인상엔 회사 선배 결혼식에 참석해 축의금 5만원을 냈다는 이유로 한소리를 들었다는 직장인의 사연, 십년지기 친구로부터 결혼식 축의금으로 1만5000원을 받았다고 토로하는 글 등이 잇달아 올라와 이슈가 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