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도, 동북아시아 수산물 허브 동해자유무역지구 저온물류창고 운영…1만4,700톤 규모

중앙일보

입력

친환경 기업이자 국내 유일의 밸류업(Value-up) 플랫폼 회사인 주식회사 이도(YIDO, 대표이사 최정훈)가 동해 자유무역지구 저온저장 시스템(콜드체인) 허브 구축사업의 핵심인 저온물류 표준공장 및 냉동냉장창고 정상 운영에 착수했다.

㈜이도는 16일 산업통상자원부 동해자유무역지역관리원으로부터 지난해 8월 동해 저온물류 표준공장 우선협상자로 선정됐으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저온물류 표준공장은 정부가 251억 원 예산을 투입해 지난 2020년 4월 준공됐다. 동해와 러시아산 수산물을 저장·가공해 내수시장과 중국, 일본 등에 판매망을 연결하는 콜드체인 허브 구축사업의 핵심이다.

시설 규모는 전체면적 1만 206㎡이며,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에 첨단 자동화 냉동창고 및 수산물의 가공공장 등 최신 시설을 완비했다.

보관 규모는 약 1만 4,700톤(팔레트 12,320개)에 달하며, 화물차 35대 등 총 90대의 넓은 주차 공간도 갖췄다.

무엇보다 기존 동해항과 동해 신항에서 가까워 이곳을 이용하는 업체들은 동해 인근과 러시아 등으로 수입한 안정적인 어족자원을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확보할 수 있다.

아울러 저온물류 표준공장의 운영으로 그동안 동해 지역의 냉동창고 부족으로 원재료 보관 및 제품 가공에 어려움을 겪었던 수산가공업 업체들의 애로사항도 일부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도는 △수출 증대를 위한 가공공장 운영 △동해지역 생산물의 부가가치 증대 및 가격 경쟁력 강화 △지역 인재 고용 증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를통해 동해 지역의 발전 및 활성화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동해 자유무역지구 활성화에 대한 공고를 인정받아 최정훈 대표이사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표창장을 수여 받았다.

최정훈 이도 대표이사는 “당사는 민자고속도로 및 공공 터널, 교량 등 인프라 시설을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통합운영관리하는 업계 1위 기업”이라며 “이번 저온 냉동창고는 물론 향후 항만 등 운영 분야를 더욱 확대해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