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억뷰 반토막 난 BTS, 그래도 K팝 왕은 왕이네

  • 카드 발행 일시2023.01.17

📌핵심요약: K팝 보고서

K팝 팬들은 어디에 있을까. 글로벌 K팝 소비 트렌드를 보기 위해 동영상 공유 플랫폼 유튜브 뮤직 차트를 분석해보았다. 각 팀과 솔로 가수를 가장 많이 듣는 지역과 시기를 파악해 K팝의 현황을 가늠하기 위해서다. 지난 12개월은 전년과 비교해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앞으로 이를 4회에 걸쳐 소개한다.

글 싣는 순서

1. 역시나 BTS, 조회수 반토막에도 ‘유튜브 킹’
2. 시작부터 세계에서 논다, 한국 데뷔가 곧 세계 데뷔
3. K팝의 신대륙 개척…이 팀은 러시아에서 왜 인기?
4. K팝 본산의 본심: BTS 제친 임영웅 2위, 대망의 1위는?

방탄소년단이 2022년 6월 10일 공개한 ‘옛 투 컴’ 뮤직비디오는 약 6개월만에 1억700만 뷰를 돌파했다. 사진 빅히트뮤직

방탄소년단이 2022년 6월 10일 공개한 ‘옛 투 컴’ 뮤직비디오는 약 6개월만에 1억700만 뷰를 돌파했다. 사진 빅히트뮤직

예상대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