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태원 유족 "희생자 탓" 분통…이창용 한은 총재 발언,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3차 시민추모제에서 유가족과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

1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3차 시민추모제에서 유가족과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14일 이태원 사태 등으로 작년 4분기 경제 지표가 나쁘다고 언급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를 향해 "(책임을) 희생자들에게 떠넘긴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 대표는 이날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협의회·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주최 3차 시민추모제에서 이 총재의 발언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전날 이 총재는 작년 4분기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2주 뒤에 4분기 성장률을 발표하는데, 그동안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많이 번졌고 반도체 경기 하락, 이태원 사태 등의 이유로 지표가 좀 나쁘다. 음(-)의 성장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이 대표는 "정부에서 경제를 내팽개쳐 바닥을 찍은 경기를 이태원에서 희생된 아이들에게 떠넘긴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전날 활동을 마무리한 경찰 특별수사본부에 대해선 부실 수사를 지적하며 검찰 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특수본 수사 결과는 우려했던 것처럼 윗선에 대한 수사를 시도도 못 하는 셀프 수사의 한계를 보여줬다"며 "꼬리자르기식 수사, 목표를 정한 적당한 수준의 수사로 마무리됐기에 검찰의 본격적인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용산구청과 용산경찰서, 서울경찰청, 용산소방서 소속 공무원을 상대로 74일간 수사한 특수본은 박희영 용산구청장과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등 6명을 구속하고,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등 17명을 불구속 송치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 윤희근 경찰청장 등은 재난안전법상 특정 지역의 다중운집 위험에 대한 구체적 주의의무가 없다는 이유 등으로 무혐의로 수사를 종결했다.

이날 추모제에는 유가족 50명과 시민 400여명이 참석해 '우리를 기억해주세요. 10.29 이태원 참사 책임자 처벌!'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기억하겠습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함께하겠습니다"라고 외쳤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