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시다 만난 바이든 "미국이 일본 지키겠다…진짜 친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우측)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우측)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 일본의 방위개혁을 "역사적"이라고 평가하며 미국이 일본을 지키겠다는 약속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13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의 역사적인 국방지출 증액과 새 국가 안보 전략을 바탕으로 우리(미일)는 군사 동맹을 현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일본 정부가 적 미사일 기지 등을 타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을 갖추면서, 방위비도 2027년까지 2배로 늘리기로 한 결정을 두고 한 이야기다.

기시다 총리는 이와 관련해 "일본과 미국이 최근 가장 어렵고 복잡한 안보환경에 직면해 있다"며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방위전략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위해 일본은 반격 능력을 보유하는 한편 이를 보장하기 위해 국방 예산을 증액하는 등, 우리의 방위 능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기로 결심했다"면서 "일본의 이 정책은 동맹의 대응 및 억지 능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방위력을 근본적으로 키우고 외교적 노력을 강화한 일본의 과감한 리더십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또 두 정상은 일본의 반격 능력을 포함한 여러 능력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개발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하라고 각국 장관들에게 지시했다고 성명은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 방위에 대한 약속도 거듭 강조했다.

그는 회담 전 "분명히 해둘 게 있다"면서 "미국은 완전하고 철저하게 일본의 방위에 헌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공동성명에서도 바이든 대통령은 핵을 포함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 일본을 방위하는 데 헌신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

미일 정상은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따르지 않는 중국 도발을 이어가는 북한 잔인한 침략전쟁을 벌인 러시아 등을 위협요소로 꼽았다.

이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인도 태평양 뿐 아니라 세계를 위해서도 역사적인 순간의 만남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 워싱턴을 찾은 기시다 총리를 백악관 앞마당인 사우스론에 나와 맞았다.

공식 회담에 앞서 대통령 집무실에 앉은 둘은 덕담을 주고 받았다.
먼저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과정에서 일본의 협력을 언급하며 기시다 총리를 "진짜 리더이자 진짜 친구"라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도 "내 소중한 친구인 조"라고 언급하며 감사함을 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동맹 차원에서 놀라운 순간에 우리가 만났다"며 "우리가 이렇게 가까웠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고도 평했다.

이날 기시다 총리는 정상회담에 앞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업무 조찬을 했다.
이 자리에서 미일 양국은 안보, 상업, 민간 차원의 우주 기회를 포함해 다양한 부문에 걸쳐 우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양국의 경제 안보를 강화하고 반도체 제조 및 연구개발, 공급망 회복을 위한 협력 확대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에선 낮은 지지율에 시달리고 있는 기시다 총리가 이번 방미에서 원하는 것을 얻어갔다는 분위기다.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SCIS)의 크리스토퍼 존스톤 일본석좌는 "일본의 중대하고 전례없는 결정과 그에 대한 미국의 강력한 지지를 강조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기시다 총리의 국내 정치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