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57㎞ 고교 특급 심준석, ML 피츠버그행 눈앞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7면

피츠버그행이 유력한 투수 심준석. 최고 구속이 시속 157㎞인 특급 유망주다. 김경록 기자

피츠버그행이 유력한 투수 심준석. 최고 구속이 시속 157㎞인 특급 유망주다. 김경록 기자

지난해 고교야구에서 가장 빠른 공을 던진 오른손 투수 심준석(19)이 메이저리그(MLB) 진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유력한 행선지로 거론되는 구단은 한국인 내야수 최지만의 소속팀 피츠버그 파이리츠다.

미국 스포츠 전문매체 디 애슬레틱은 12일 “심준석의 피츠버그행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그는 MLB닷컴이 선정한 국제 유망주 랭킹 10위에 오른 선수다. 2010년 피츠버그에서 뛰었던 박찬호의 어린 시절과 비교된다”고 전했다.

피츠버그는 그동안 해외 유망주를 적극적으로 영입해온 구단이다. 미국 라디오 매체 오다시는 “벤 체링턴 피츠버그 단장은 지난해 특급 유망주 요르다니 산토스(유격수), 토니 블랑코 주니어(이상 도미니카공화국·외야수)를 영입하는 등 해외 아마추어 스카우트 시장에서 공격적인 행보를 펼쳤다”며 “피츠버그 구단은 강정호·최지만·박효준·배지환 등 한국 출신 선수와 자주 인연을 맺었다”고 설명했다.

덕수고 졸업 예정인 심준석은 최고 구속이 시속 157㎞에 달하는 오른손 정통파 투수다. 키 194㎝, 체중 103㎏의 건장한 체격을 자랑한다. 1학년 때 이미 시속 150㎞를 넘겨 MLB 스카우트들의 레이더에 포착됐다. 지난해 3월엔 MLB 수퍼 에이전트 스콧 보라스와 대리인 계약도 했다. 2023 KBO 신인드래프트 전체 1순위 후보로 꼽혔지만, 드래프트 신청을 하지 않고 메이저리그 도전을 택했다.

피츠버그 구단은 지난해부터 심준석에게 큰 관심을 보였다. 팀장급 스카우트를 한국에 파견해 덕수고에서 뛰는 심준석의 투구 내용을 분석하기도 했다. 피츠버그 팬사이트 럼버터는 최근 “피츠버그가 또 한 명의 국제 유망주를 데려올 것 같다. 심준석은 신체 조건과 구속이 모두 뛰어난 대형 신인인데, KBO 신인드래프트에 참가하지 않았다”며 “피츠버그가 그 덕을 보게 될 것 같다. 인재를 계속 영입해야 하는 팀으로서 아주 큰 기회”라고 밝혔다.

심준석의 계약 규모가 어느 정도일지도 관심거리다. 배지환은 2018년 피츠버그와 125만 달러에 계약했다. 심준석도 계약금 100만 달러를 넘길 가능성이 크다. 국제 아마추어 선수 계약은 15일부터 시작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