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12일 대국민 온라인 소통창구인 ‘국민제안’ 운용 경과를 기록한 ‘국민제안 보고서(제1호)’를 발간하고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지난해 6월 23일 ‘국민제안’이 시행된 이후 9월 말까지 약 3개월간 접수된 총 2만5099건의 민원·제안·청원 관련 내용을 분석해 처리 결과 등을 실었다.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이 약 56%를 차지해 중·장년층의 높은 관심도를 보였고 유형별로는 민원과 제안(66%)이 청원(32%)보다 많았다.
신청 분야별로는 행정・안전(11%), 경찰(7%), 재정(6%), 문화(6%), 산업・통상(6%)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신청 사례로는 코로나 지원금 지급 요청, 경찰 수사 촉구, 전동킥보드 단속 강화, 백내장 실손보험금 지급 요구,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등이 있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본 주요 키워드는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부동산 #임차인 #보증금 #공매도 #장애인 등으로 나타나, 코로나 손실보상금 및 피해자 지원, 부동산시장 및 임대차 문제, 주식시장 안정 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접수된 국민제안은 일차적으로 관련 기관에 배분됐으며 해당 기관에서는 2만4000여 건에 대한 답변을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