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도 나선 테슬라 공장 韓유치…블룸버그 "인니와 곧 예비계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독일 그륀하이데 테슬라 기가팩토리. 로이터=연합뉴스

독일 그륀하이데 테슬라 기가팩토리. 로이터=연합뉴스

한국이 상하이에 이어 테슬라의 아시아 제2 기가팩토리 유치에 나선 가운데 테슬라가 인도네시아에 새 공장을 설립하는 예비 계약을 앞두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해외에서 3번째, 공장을 설립하는 것으로, 니켈 등 전기차 배터리용 금속 매장량이 풍부하고 인건비도 저렴해 인도네시아를 노렸다는 분석이다.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은 테슬라가 전 세계 공장에서 목표한 대로 인도네시아에 신설될 공장도 연간 100만대까지 생산 가능한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상하이 기가팩토리의 연산 75만대보다 더 많다.

한 소식통은 이번 협상에는 인도네시아에서 생산과 공급망 등 여러 기능을 하는 복수의 시설을 조성하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와 테슬라 관계자들은 이번 사안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바흐릴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은 부처 주도로 테슬라와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오랫동안 테슬라 유치를 위해 뛰어왔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머스크 CEO와 만났으며 그해 8월에는 50억달러(약 6조원) 규모의 니켈 공급 계약을 맺었다. 블룸버그와 한 인터뷰에서도 테슬라 전기차 공장 유치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국도 아시아 제2 기가팩토리 유치에 나선 상태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23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직접 전화통화를 갖고 제2의 아시아 기가팩토리 건설과 관련, 한국에 투자할 것을 요청했었다. 머스크는 당시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국 자치단체들도 이차전지 클러스터, 배후 수요, 물류망 등을 내세워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강원도와 강릉시는 ‘테슬라 기가팩토리 유치전략 회의’를 열고 아시아 기가팩토리 제2공장 유치 도전을 공식화했다.

인도네시아에 공장이 들어서면 6억7500만 명에 달하는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에게 닿는 관문이 될 수 있기는 하지만, 동남아는 판매되는 차량 대부분이 2만 달러(약 2500만원) 이하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 힘든 시장이기도 하다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지난해 8월 테슬라 연례 주주총회에서 머스크는 테슬라가 장기적으로 전 세계에 10~12개 공장을 지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현재 텍사스 오스틴, 캘리포니아 프레몬트, 상하이, 베를린에 각각 기가팩토리를 갖고 있으며, 멕시코 누에보 레온 주에 새로운 기가팩토리를 건설할 것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