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부문별 수상자는? 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는 금융/통신/자동차/공공, 가전/소비내구재, 유통/교육/생활서비스 등 총 9개 분야에서 44개 기업·기관의 54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은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정해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아래는 수상 브랜드.

풍부한 연무량과 청소 불편 해소로 호평 얻어

궐련형 전자담배 ㈜KT&G, 릴(lil) ★★★★★
㈜KT&G의 릴(lil)이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궐련형 전자담배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국내 대표 궐련형 전자담배 브랜드 ‘릴’은 지난 2017년 국내에서 첫선을 보인 뒤 편의성과 휴대성에서 소비자의 호평을 받으며 출시 1년 만에 100만 대 넘게 판매했다. 이후 ‘릴 하이브리드’와 신제품 ‘릴 에이블’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릴 시리즈 디바이스 누적 판매량은 지난해까지 국내에서만 500만 대를 넘어섰다.
KT&G는 ‘릴’ 시리즈를 앞세워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 시장 점유율 1위(지난해 3분기 편의점 판매량 기준 48.5%)에 올랐다. 점유율 상승을 견인한 ‘릴 하이브리드 2.0’은 카트리지와 전용스틱(MIIX)을 동시에 사용하는 KT&G만의 독자 플랫폼으로, 풍부한 연무량과 청소 불편 해소 등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해외시장 저변도 확대하고 있다. 2020년 1월 글로벌 담배기업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과 ‘릴’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해 지난해 12월까지 전 세계 31개국 진출했다.

과학적인 데이터 통해 피부 고민별 솔루션 제시

더마코스메틱 ㈜고운세상코스메틱, 닥터지(Dr.G) ★★★★★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닥터지(Dr.G)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더마코스메틱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닥터지는 과학적인 데이터를 중심으로 성분을 철저하게 검토해 피부 고민별 솔루션을 제시하는 정통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다. 대표 제품으로는 〉브라이트닝 필링 젤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그린 마일드 업 선 플러스 등이 있다.
그중에서 ‘블랙 스네일 크림’은 누적 판매량 2800만 개(2017년 3월~2022년 9월)를 돌파하며 국민 안티에이징 크림으로 주목받고 있다. 블랙 스네일 20%와 프로폴리스를 함유해 보습·영양·미백·주름개선·리프팅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미백 및 주름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았으며, 피부 안티에이징 인체적용시험과 피부자극테스트를 마쳤다. 쫀쫀한 크림 제형으로 요즘처럼 추운 겨울철에 사용하기 좋다. 2023년부터는 닥터지 자사몰,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등 온라인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다양한 시책으로 귀농귀촌 선도하는 대표 도시로

귀농귀촌도시 전남 고흥군, 귀농귀촌1번지 고흥 ★★★★★
전남 고흥군의 귀농귀촌1번지 고흥이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귀농귀촌도시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고흥군은 전국 최초로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는 ‘귀농귀촌 행복학교’를 열고 귀촌희망 도시민 대상 사전 교육과 임시거주시설을 제공했다. 100억원 조성을 목표로 추진한 내사랑 고흥기금 목표액을 조기 달성해 〉귀향청년 정착장려금 〉주택수리비 지원 〉청년농부 임차료 지원 〉가업승계 청년지원 〉청년창업도전 프로젝트 사업 등의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청년 문화·예술 취미 동아리 〉청년부부출산축하 아이안심용품 지원과 같은 신규 시책을 추진해 귀향 청년층 유입에 박차를 가해왔다.
고흥군은 민선 8기 귀농귀촌 공약으로 〉고흥청년 ‘리턴 고흥’ 프로젝트 〉‘고흥! 3달 살아보고 정착하고’ 추진 〉귀농어인의 집 확대 조성 등을 추진해 ‘10년 후 고흥인구 10만’의 기반을 확고히 구축할 계획이다.
공영민 군수는 “앞으로도 귀농귀촌을 선도하는 대표 도시로 ‘행복 고흥’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알파세대 위해 AI 기술 접목한 맞춤형 교육 제시

AI학습 ㈜웅진씽크빅, 웅진스마트올 ★★★★
㈜웅진씽크빅의 웅진스마트올이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AI학습 부문에서 수상했다. 4년 연속이다.
웅진씽크빅은 디지털 기술 및 디바이스와 밀접하게 자라는 알파세대를 위해 전 과목에 AI 기술을 접목, 맞춤형 교육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웅진씽크빅은 2014년 업계 최초로 스마트패드와 독서를 결합한 ‘웅진북클럽’을 선보이며 국내 스마트학습 시장을 만들어냈다. 당시 웅진북클럽은 출시 8개월 만에 회원 수 10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패드에 책과 학습지를 담은 웅진북클럽이 출시되며 실물 책과 종이학습지 학습이 주류였던 교육시장의 패러다임이 스마트교육으로 전환됐다. 이후 웅진씽크빅은 독자적인 AI 기술력을 구축하며 전 과목 AI 학습 ‘웅진스마트올’을 비롯해 ‘AI수학’ ‘AI책읽기’ ‘매쓰피드’ 등을 지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한편 웅진씽크빅은 총 39건(2022년 10월 기준)으로 업계 최다 에듀테크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사용자 취향과 니즈에 맞춰 샤워기 필터 교체 가능

필터샤워기 ㈜씨앤투스, 아에르 콰트로 샤워기
㈜씨앤투스의 아에르 콰트로 샤워기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필터샤워기 부문에서 수상했다.
‘아에르 콰트로 샤워기’는 사용자의 취향과 니즈에 맞춰 필터를 교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필터는 항균 세디먼트 필터, 카본 필터, 비타민 복합 필터, UF 필터 등 총 4가지가 있다.
항균 세디먼트 필터는 눈에 보이지 않는 5㎛(마이크로 미터) 크기의 녹과 이물질 등 미세 불순물을 거르고 수돗물 속 세균 증식을 99.9% 억제한다. 카본 필터는 활성탄의 강력한 흡착력을 활용해 불순물은 물론 잔류염소와 물 냄새까지 없애준다. 3가지 향으로 출시된 비타민 복합 필터는 비타민C 1만 mg을 함유한 고농축 비타민 겔로 피부 보습력을 강화해주고, UF 필터는 정수기에 사용되는 고성능 필터가 가진 0.1㎛의 미세한 기공으로 미세 플라스틱까지 깨끗하게 제거한다.

SW코딩, AI 등 미래기술 기반의 디지털 교육 선봬

청소년 코딩교육 ㈜네패스, 코코아팹
㈜네패스의 코코아팹이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청소년 코딩교육 부문에서 수상했다.

‘코코아팹’은 소프트웨어(SW)코딩, 인공지능(AI) 등 미래기술 기반의 디지털 교육은 물론 국내 유수의 기관·기업과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SK하이닉스 사회공헌 프로그램 ‘SK하인슈타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강원SW미래채움’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2022년 한 해에만 3만5000명이 넘는 초·중·고등학생들이 교육을 받았다.

코코아팹은 디지털 기술 자체보다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엔 ‘디지털새싹 캠프’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2023년 1~2월 겨울방학기간 동안 강원, 서울, 경기, 충북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SW, AI 교육 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