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선구제 땐 野 수도권 압승? 대선표심 따져보면, 與가 이긴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제기한 중대선거구제는 더불어민주당에 불리할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홍보관에서 열린 '무역 적자 수출 상황 점검 간담회'에 앞서 현황 설명을 들은 후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홍보관에서 열린 '무역 적자 수출 상황 점검 간담회'에 앞서 현황 설명을 들은 후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2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중대선거구제와 관련 “저는 대선 당시 제3의 선택이 가능한 정치 시스템이 바람직하다고 말씀드렸고, 그 방식이 중대선거구제여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라며 다소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다른 수도권 의원은 더 강하게 반발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서울 노원병)은 “전세계적으로 중대선거구제 폐해가 더 크다는 것이 이미 증명됐다”고 말했고, 김용민 의원(경기 남양주병)도 페이스북에 “정당 민주화 없이 중대선거구제 도입은 위험하다. 정치 기득권 강화와 계파정치 부활만 가져올 것”이라고 적었다.

이 같은 민주당의 중대선거구제 거부감에는 “소선거구제가 수도권에서 민주당에 유리하다”는 인식이 깔려 있어서다. 실제로 2020년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수도권에서 전체 121석 중 103석을 싹쓸이했다. 서울은 민주당 41석,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8석이었고, 경기는 민주 51 대 미래통합 7, 인천은 민주 11 대 미래통합 1이었다. 친명계 초선 의원은 “대통령 속내가 뻔하다. 호남에 비해 의석수가 많은 영남에서 자신이 유리하니,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수도권 의석을 갈라먹어 총선을 이기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2년전 총선이 아닌 지난해 대선 득표를 토대로 분석하면 결과는 상반된다. 중앙일보가 지난해 대선에서 읍·면·동별 득표수가 내년 총선에서 그대로 이어진다는 가정하에 현행 소선거구제로 시뮬레이션한 결과, 서울 지역 49석 가운데 국민의힘은 26석, 민주당은 23석으로 팽팽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민주당이 현역인 중·성동갑(홍익표·51.83%), 중·성동을(박성준·52.66%)에선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50%를 넘겼다. 동북권에선 광진을(고민정), 노원갑(고용진), 동대문갑(안규백), 동대문을(장경태)이, 서북권에서 마포갑(노웅래), 서대문갑(우상호)이 민주당 열세였다. 서남권에선 양천갑(황희), 강서을(진성준), 영등포갑(김영주)ㆍ영등포을(김민석), 동작갑(김병기), 동작을(이수진)이, 동남권에선 송파병(남인순), 강동갑(진선미), 강동을(이해식)이 국민의힘 우세였다.

경기·인천에서도 국민의힘이 약진했다. 경기권에선 총 59곳 선거구 가운데 국민의힘이 12곳에서 앞서며 21대 총선(7석)보다 많은 의석수를 가져갈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 수원정(박광온), 성남 분당을(김병욱), 안양 동안을(이재정), 의왕·과천(이소영), 하남(최종윤), 용인병(정춘숙), 용인정(이탄희) 등에서 국민의힘 대선 득표율이 높았다.

2020년 총선에선 민주당이 13곳 가운데 12곳을 석권했던 인천도 표심이 바뀌었다. 지난 대선 표심이 내년 총선까지 이어질 경우 국민의힘 의석수는 5곳(중·강화·옹진, 동·미추홀갑, 동·미추홀을, 연수갑, 연수을)으로 늘어나게 된다.

지난해 6월 치러진 지방선거도 상황은 비슷하다. 광역단체장 시·군·구별 득표에서 국민의힘은 서울 모든 구(區)와 경기 20개 시·군에서 민주당을 앞섰다. 인천시장 선거에서도 계양구를 제외한 모든 군·구에서 국민의힘이 앞섰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민주당에서 중대선거구제를 반대하는 이들은 3년전 총선을 기준으로 생각하지만, 최근 전국 단위 선거로 기준을 달리하면 결과는 180도 달라진다"며 "내년 총선이 과거 총선을 답습한다는 보장이 있는가”라고 했다. 이준호 에스티아이 대표도 “최근 민심을 면밀히 따져보면 다음 총선에서 중대선거구제가 민주당에 불리할 것이라고 단정짓긴 어렵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