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계종, 5월부터 문화재 관람료 내린다…“전면폐지 노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0면

대한불교조계종 진우 총무원장

대한불교조계종 진우 총무원장

대한불교조계종 진우 총무원장(사진)이 11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총무원 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종단 운영 방향을 밝혔다. 올해부터 정부 예산이 책정된 문화재 관람료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다.

진우 총무원장은 “올해 5월부터 문화재 관람료 감면 부분에 대한 정부 예산 지원이 이루어진다. 지원 정도에 따라, 궁극적으로는 문화재 관람료가 전면 폐지될 수 있게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한 개정 문화재보호법이 오는 5월 4일 시행되며, 사업비 419억원이 정부 예산에 반영됐다.

종단사업 중에선 ‘불교 명상 센터’에 방점을 찍었다. 진우 총무원장은 “서울권에 부지를 확보해 명상종합센터를 건립하고, 템플스테이와 연계해 명상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한다”며 “부지 확보와 건물 건립은 준비 단계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불교 명상센터 건립에 관심을 보이는 영호남 지방자치단체와도 연계해 지방에도 명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센터를 세울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출가자가 줄어드는 종단의 위기 상황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진우 총무원장은 “세계적으로 종교 인구가 감소하고, 출산율도 저하되고 있다. 이는 불교뿐 아니라 모든 종교의 고민”이라며 “스님 복지와 수행 환경 조성 등에 힘써, 출가자의 자부심과 자긍심을 높일 방안을 마련하겠다. 특히 젊은이들에게 불교를 알리는 일에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인도의 수교 50주년이 되는 올해, 조계종은 인도 델리에서 한국의 전통문화를 소개하는 문화교류 행사를 열고, 석가모니 붓다의 성지 1167㎞를  도보로 순례하는 행사도 마련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