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韓, 중국인에 옐로카드 걸었다" 2억명 분노한 中보도 진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SNS에 올라온 인천공항 중국인 입국자들이 노란색 입국 카드를 목에 걸고 있는 사진. 펑파이 캡쳐

중국 SNS에 올라온 인천공항 중국인 입국자들이 노란색 입국 카드를 목에 걸고 있는 사진. 펑파이 캡쳐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이 인천공항에 내리자 노란색 카드를 목에 걸게 하고 군인이 동행하는 등 범죄자 취급을 받았다며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글을 중국 관영 매체가 집중 보도하고 나섰다. 중국 당국이 한국 측 방역을 문제 삼아 한국인 비자 발급을 중단한 데 이어 이 같은 보도로 반한(反韓) 여론을 부추기는 모양새다.

11일 중국 인터넷매체 펑파이(澎湃)는 “한국이 중국 여행객에게 ‘옐로카드’를 걸었다. 최후에 퇴장당할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자극적인 제목으로 중국발 입국자 검역에 불만을 제기했다. 관영 환구시보는 이날 사설에서 “황색 카드를 목에 걸게 하고, 마치 범죄자처럼 지정구역으로 끌고 갔다”며 “한국은 네티즌 폭로에 합리적인 해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펑파이는 “한국에 입국한 뒤 일련의 불합리한 대우를 받은 네티즌의 폭로가 이어진다”며 “황색 카드를 목에 걸고 지정장소에서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받았는데 이런 ‘대우’는 단지 중국인만 겨냥했다”고 강조했다. 공항에서 한국 기자들이 중국인 입국자를 집중적으로 사진 촬영한 것도 불쾌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일부 국가에서 중국인 여행객에 입국 검사와 검역을 강화했지만 한국만이 차별적 행동을 했다”고도 주장했다.

이런 보도에 맞물려 웨이보(중국 최대 SNS)에 올라온 ‘#네티즌 한국 입국 후 노란 카드에 집단 촬영’이란 검색 해시태그는 하루 만에 클릭 2억 4000만건을 기록했다. ‘#방한 중국 여행객에 황색 카드’는 한나절 만에 1억2000만 건 조회됐다. 관련 기사 댓글엔 노골적인 반한감정이 쏟아졌다.

하지만 본지 확인 결과 중국 관영 매체 보도가 과장된 것으로 드러났다. 질병청 관계자는 “강화된 검역은 중국발 항공기 탑승객 모두에게 적용된다”며 “다만 90일 이하 단기 체류 중국인과 외국인은 모두 공항 검역 대상이고 장기 체류 중국인과 한국인은 거주지 보건소 검사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노란색 카드는 검역 첫날 붉은색을 사용했으나 육안 식별이 어려워 형광색으로 바꾼 것일 뿐이라고 했다. 군인 안내 역시 부족한 검역 인력을 지원하는 군 지원단의 협조를 받는 것으로 중국인을 겨냥한 차별 조치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 3일 인천공항에서 발생했던 중국인 확진자 탈출 사건의 재발 방지 대신 한국 측 방역을 비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류샤오밍(劉曉明) 한반도사무특별대표는 11일 트위터에 전날 외교부 대변인 발언을 인용해 “중국인에게 정치적 조작이나 차별적 방법을 취해선 안된다”며 “중국에 취한 차별적 입국 제한 조치에 대등한 조처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베이징시 기관지인 북경일보의 SNS 매체 ‘장안가지사’, 공청단중앙 등 당과 정부 계정도 일제히 “한국의 대중 차별성 입국 제한에 대등한 조치가 나왔다”며 비자 중단 보복을 정당화했다. 중국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국가발전개혁위가 운영하는 인터넷매체 중훙왕(中宏網)은 인천공항의 검역과 중국의 한국인 비자 중단 보복을 편집한 영상 뉴스를 제작해 정당한 대응이라며 홍보했다.

중국의 비자 보복과 여론전에는 코로나 정국을 전환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해석도 나왔다. 강준영 한국외대 국제지역연구센터장은 “중국의 ‘노란카드’ 여론전은 지난 3일 인천공항 중국인 무단탈주는 언급하지 않은 채 탈주 직후 강화된 검역 조치만을 침소봉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센터장은 이를 “약품·화장장·응급실 부족 등 중국내 코로나 불만 여론의 외부로 돌리려는 시도”로 짚으면서 “중국발 입국자 검역엔 철저히 임하되 반한·반중 여론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게 막후 외교 채널로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