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WHO "中여행객 제한, 부당하지 않아" 유엔 "비자 중단, 과학에 기반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이 중국발 여행객 검역 강화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인과 일본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 데 대해 국제사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유엔(UN)의 스테판 뒤자리크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과 일본에서 오는 승객을 겨냥한 중국의 보복 조치에 (유엔) 사무총장의 생각은 어떤가"란 질문을 받았다. 

이에 뒤라지크 대변인은 "유엔 회원국들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우리는 최근 여러 회원국들이 다양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봤다"며 "WHO가 말한 것처럼 여행객 심사 등에 관한 모든 결정은 오직 과학적 근거들에 기반해 내려야 한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11일 일본 도쿄 주재 중국 대사관 입구 게이트에 경찰관이 서 있다. EPA=연합뉴스

11일 일본 도쿄 주재 중국 대사관 입구 게이트에 경찰관이 서 있다. EPA=연합뉴스

이같은 발언은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한 중국의 단기비자 발급 중단이 과학적 근거들에 기반한 것이 아닌, 보복 성격이란 점을 간접 비판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WHO는 같은 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여행 제한 조치에 대해 "부당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스 클루게 WHO 유럽지역국장은 이날 성명에서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데이터를 통해 더 자세한 정보를 기다리는 상황에서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유럽 국가들의 여행 제한은 부당하지 않다"고 전했다.  

또 "WHO는 중국 내 코로나19와 변이 상황을 더욱 잘 알기 위해 더 구체적이고 정기적인 정보 제공을 호소하고 있다"고 했다.  

지금까지 중국발 입국자 검역을 강화한 나라는 한국·일본을 포함해 최소 19개국에 이른다. 미국·이탈리아·스페인·영국·프랑스·독일·스웨덴·인도·호주·캐나다 등도 중국발 입국자에 코로나19 검사를 하거나 음성 확인서를 요구하는 등 비슷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한국과 일본에 대해서만 선별적으로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이에 외신에서도 중국의 이번 조치는 '보복 성격'이란 지적이 나왔다. AP통신은 "명백한 보복"이라고 했고, 블룸버그통신도 "중국이 첫 코로나19 보복으로 한국과 일본에 반격했다"고 전했다. CNBC는 "중국은 중국발 여행객 제한이 불공평하다고 하지만, 다른 나라들보다 특정 국가들에 더 화가 난 것 같다"고 평했다.  

또 알자지라는 "중국은 한국과 일본을 이용해 중국발 여행객을 제한한 다른 나라들에 메시지를 보낸 것 같다"고 했다.  

지난 5일 중국에서 코로나19 환자들이 병원에 있는 모습. AFP=연합뉴스

지난 5일 중국에서 코로나19 환자들이 병원에 있는 모습. AFP=연합뉴스

한편, WHO는 강력한 전파력을 가진 오미크론 변이 XBB.1.5가 미국과 유럽에서 확산하자 장거리 비행 승객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10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캐서린 스몰우드 WHO 유럽지역 선임비상계획관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승객들은 장거리 비행과 같은 (감염) 위험이 높은 환경에서 마스크 착용을 권고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특히 코로나19가 광범위하게 확산한 지역에서 오는 모든 승객에게 해당하는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또 유럽연합항공안전청(EASA)과 유럽질병관리예방센터(ECDC)는 이날 중국과 유럽을 오가는 항공편에 마스크 착용과 코로나19 검사, 폐수 모니터링 등을 권고했다.

WHO는 오는 27일 열리는 국제 보건 긴급 위원회에서 코로나19에 대한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유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국제 보건 규정에 따라 위원회는 3개월마다 비상사태 유지 여부를 재검토한다. 코로나19는 2020년 1월 선언 이후로 3년간 비상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