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해자 들러리 세운다"...日 강제동원 피해자 측 공개토론회 보이콧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외교부가 12일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문제 해법을 모색하는 공개토론회를 추진하려 했지만 강제동원 피해자들과 시민단체, 대리인단이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 11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정부에 대한 '규탄 성명'과 함께 올린 사진. 사진 네이버 카페 캡처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 11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정부에 대한 '규탄 성명'과 함께 올린 사진. 사진 네이버 카페 캡처

이들은 지난주까지만 해도 토론회에 참석하겠단 입장이었지만 외교부와의 소통과정에서 잡음이 생겼고 결국 “피해자 들러리 세우는 날림 토론회는 당장 중단하라”며 불참 의사를 밝혔다.

사단법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시민모임)은 11일 규탄 성명을 내고 “고심 끝에 이번 토론회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며 “가장 중요한 당사자인 피해자 측은 이번 토론회와 관련한 기본적인 정보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고 이유를 말했다.

시민모임에 따르면 외교부는 토론회를 하루 앞둔 11일 오전 10시까지도 피해자 측에 행사 개요나 참석자 명단, 발제문 등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모임 측은 “아파트 주민총회도 이렇게 날림으로 치르지는 않을 것 같다”며 “국익과 직결된 중대한 문제를 쫓기듯 이렇게 날림으로 치르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의 일방통행식 소통, 안하무인 태도는 처음이 아니다. 이번 토론회도 정부가 일방적으로 답을 정해 놓은 채 구색 맞추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 측은 또 “정부가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은) 가해자인 일본 피고 기업이 져야 할 배상금인데 난데없이 한국 기업으로부터 기부금을 모아 원고에게 지급하려 한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앞서 지난 5일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개토론회를 국회에서 열겠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토론회를 거친 뒤 강제징용 관련 해법안을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도 속도를 내겠단 구상이었다.

그러나 토론회 개최 과정에서도 공동주최자가 한일의원연맹에서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쪼그라드는 등 여러 잡음이 일었다. 당초 외교부가 한일의원연맹의 도움을 받아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힌 것과 달리 연맹 소속의 야당 의원들은 “내부에서 단 한 번도 논의된 적 없다”고 부인한 것이다.

여기에 당사자인 피해자들마저 최종 불참을 못 박으면서 토론회는 반쪽짜리로 개최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