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항서의 결승 상대 확정...베트남, '디펜딩 챔피언' 태국과 맞대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디펜딩 챔피언 태국을 상대로 해피엔딩을 꿈꾸는 박항서 감독. AP=연합뉴스

디펜딩 챔피언 태국을 상대로 해피엔딩을 꿈꾸는 박항서 감독. AP=연합뉴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동남아시아의 강호 태국과 2022 아세안축구연맹(AFF) 미쓰비시일렉트릭컵(미쓰비시컵) 우승을 다툰다.

태국은 10일(한국시간) 태국 빠툼타니의 탐마삿 경기장에 열린 미쓰비시컵 4강 2차전 홈경기에서 김판곤 감독의 말레이시아를 3-0으로 완파했다. 원정 1차전에서 0-1로 패한 태국은 1·2차전 전적에선 1승1패로 동률이었지만, 득점 합계에서 3-1로 앞서며 결승행에 진출했다. 베트남은 하루 앞서 열린 또 다른 4강전에서 신태용 감독의 인도네시아를 꺾고 결승에 선착했다. 이로써 기대를 모은 한국인 사령탑 간 결승 맞대결은 무산됐다.

베트남과 태국은 13일 오후 9시30분 베트남 하노이의 미딘국립경기장에서 결승 1차전을, 16일 태국 홈에서 2차전을 치른다. 역대 이 대회 최다 우승팀(6회)이자 디펜딩 챔피언인 태국은 7번째 우승 트로피를 노린다. 베트남은 통산 세 번째 우승에 도전한다. 2년마다 열리는 미쓰비시컵은 '동남아 월드컵'으로 불리는 이 지역 최고 권위의 대회다. 지난 대회까지 스즈키컵으로 불렸지만, 올해부터 후원사가 바뀌었다. 이번 대회엔 10팀이 출전했다.

박항서 감독은 태국을 꺾고 해피엔딩을 꿈꾼다. 이번 대회는 박 감독이 베트남 사령탑으로 나서는 '라스트 댄스' 무대다. 오는 31일 계약이 만료되는 박 감독은 베트남과 계약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2002 한·일월드컵 당시 한국 대표팀 수석코치로 거스 히딩크 감독을 도와 4강 신화에 힘 보탰던 박 감독은 2017년부터 베트남 지휘봉을 잡고 2018년 베트남을 10년 만에 미쓰비시컵(당시 스즈키컵) 정상에 올려놓았고, 2019년 동남아시안게임(SEA)에서 또 한 번 우승을 차지하며 '박항서 열풍'을 일으켰다.

박 감독은 정든 베트남 선수들과 유종의 미에 도전한다. 그는 결승행을 확정한 뒤 기자회견을 통해 "베트남 선수들은 다른 동남아시아 팀들보다 한 단계 위에 있다"면서 "우승을 위해 베트남의 정신으로 경기에 임하고 베트남 팬들의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결승전에 나서는 각오를 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