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자택 기밀문서 때리더니…바이든 사무실서도 나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개인 사무실에서 부통령 재임 시절의 기밀문서가 발견돼 당국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 백악관 기밀문서 반출 의혹으로 자택 압수수색을 당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도 압수수색하라"며 반발하고 나서 정치적 파장이 예상된다.

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CNN 등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2일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들은 바이든의 과거 개인 사무실을 정리하던 도중 잠겨 있던 옷장에서 기밀문서 10여 건을 발견했다. 이들 문서 중엔 매우 민감한 정보에 부여되는 '민감한 특수정보'(SCI)라고 적힌 극비 파일도 포함돼 있었다고 CNN은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1978년 제정된 미 대통령기록법에 따르면 퇴임하는 대통령과 부통령 등은 모든 공적 자료를 미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에 제출해야 한다. 그런데 바이든 대통령은 부통령 재임 시절 다룬 공적 자료를 반환하지 않고 개인 사무실에 뒀다는 의미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사무실을 부통령 퇴임 후인 2017년 중반부터 2020년까지 사용했다.

NYT·CNN에 따르면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변호인단이 문서 발견 사실을 즉시 NARA에 알렸으며 이튿날 오전 해당 기관이 이를 회수했다"고 밝혔다. 다만 정확한 문서 건수와 내용 등은 설명하지 않았다. 한 소식통은 바이든 대통령 측은 기밀문서 보관이 실수였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9일 멕시코시티에서 열린 미국·멕시코 정상회담에서도 취재진으로부터 관련 질문이 나왔으나 바이든 대통령은 답하지 않았다.

CNN은 이번 사안은 메릭 갈런드 미 법무장관의 지시에 따라 존 라우시 검사가 면밀히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라우시 검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7년 임명했다.

미 언론은 바이든 대통령 측은 10여 건의 기밀문서 발견 즉시 당국에 알리고 제출한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당국의 문서 반환 요청을 무시하다가 미 연방수사국(FBI)의 압수수색을 통해 기밀문서 103건을 포함한 공적 자료 수천 건이 발견된 점이 차이라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다만 NYT는 바이든 대통령 측이 기밀문서 발견 사실을 언론에서 보도하기 전까지 두 달 넘게 알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문서가 발견된 날이 중간선거(지난해 11월 8일)를 며칠 앞둔 시점이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당시 공개가 됐다면 정치적 폭발력이 있었을 것이라고 짚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8월 FBI의 압수수색을 통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자택에서 기밀문서가 발견되자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느냐"며 비판한 바 있다.

야당인 공화당은 들끓고 있다. 제임스 코머 공화당 하원의원은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실수로 기밀문서를 가져간 것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었는데 이젠 바이든 대통령도 같은 일을 했을지 모른다"며 "아이러니하다"고 말했다. 같은 당 로니 잭슨 하원의원도 "FBI와 극적인 급습은 어디에 있는가"라고 반문한 뒤 "우리 나라엔 그들을 위한 것과 우리를 위한 것 두 가지 사법 제도가 있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FBI는 언제 조 바이든의 집들과 백악관을 압수수색할 것인가"라며 사실상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압수수색을 촉구했다.

CNN은 바이든의 개인 사무실에서 기밀문서가 발견된 소식은 2024년 대선 출마를 선언한 트럼프에게 '쓸모 있는 무언가'를 제공하게 될 것이 확실하다고 분석했다. CNN 정치 평론가이자 하원의원을 지낸 애덤 킨징거는 "이번 일은 트럼프에게 닥친 정치적 역풍을 일부 날려버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