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감염병 대응엔 외교·정치 고려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질병관리청에 “감염병 대응에선 오로지 국민의 건강과 안전만 생각해야지 외교도, 경제통상도, 정치도 전혀 고려하지 말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는 제도를 강도 높게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영빈관에서 질병청을 비롯해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등으로부터 새해 업무보고를 받고 나서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최근 방역 당국이 중국발 입국자 검역을 강화한 뒤 일각에서 한·중 관계에 악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이를 일축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장(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은 이날 앞선 브리핑에서 “방역 당국은 지난 8일 시행된 중국의 방역 정책 대폭 완화에 대비한 선제적인 조치를 통해 중국발 입국자 중 감염자를 최소화하고 있다”며 “이런 조치는 중국 내 유행이 완화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유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주에 국내 중환자 숫자가 어느 정도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면 다음 주쯤에는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에 대해 논의를 정식으로 시작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상황과 관계없이 국내 일정표대로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논의를 한다는 의미다.

관련기사

윤 대통령은 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노동개혁과 관련해 “기업 경영활동의 자유와 노사 간 대등한 협상력을 보장하고 규제를 푸는 일을 기업과 자본가를 위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지만 결국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수의, 특정 노총의 보호를 받는 노동자만이 아니고 전체 임금 노동자를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복지의 산업화를 강조하면서는 “보편 복지로서 사회 서비스는 고도화하고 산업화해서 성장의 견인차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