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재영'도 못말린 구인난...연봉 1.8억인데 지원 0명인 이 병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공고 응시원서 접수결과 지원자 없음(2022년 11월18일)’
‘재공고 응시원서 접수결과 지원자 없음(2022년 12월14일)’

서울시가 운영하는 어린이병원이 심각한 구인난을 겪고 있다. 최근 정신건강의학과와 영상의학과에서 의사 총 4명을 뽑기 위해 3차례 공모했는데 지원자가 한 명도 없었다. 어린이병원은 주로 중증장애나 가족이 없는 무연고 아동 등을 치료하는 공공병원이다.

인기과 '정재영'도 구인난

남민 어린이병원장은 9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정신건강의학이나 재활의학과 등은 사립병원과 급여 차이가 있고, 인기과여서 사립병원 등의 수요가 많아 공공병원에서 의사를 구하기 더 어렵다”고 말했다.

서울시 어린이병원 의사 정원은 21명인데 현재 17명만 일하고 있다. 영상의학과는 2019년부터 4년 가까이 빈 자리가 채워지지 않고 있다. 정신건강의학과 역시 3년 넘게 공석이라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이에 어린이병원은 지난해 10·11·12월 등 3차례 의사 선발에 나섰다. 어린이병원 측은 “정신건강의학과·재활의학과·영상의학과 등 이른바 ‘정재영’으로 불리는 인기과는 (공공의료기관 입장에선) 더더욱 지원자가 없다”고 했다.

[사진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 홈페이지 캡처]

[사진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 홈페이지 캡처]

서울시, 임금 대폭 올렸지만

서울시와 어린이병원은 공모에 반응이 없자 의사 처우 개선에 나섰다. 지난해 12월 공공의사 임금을 대폭 올렸다. 영상의학과는 연봉 책정 기준 하한액(임기제공무원 5급 기준)을 250% 상향했다. 이를 반영해 지난 12월 공고에도 보수 지급예상액을 ‘연봉 1억7800만원(의료업무수당 등 포함) 이상’으로 정했다.

과별 임금 상한액 제한은 아예 폐지했다. 신규 채용뿐만 아니라 기존 인력 임금도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앞서 서울시는 2021년 4월에도 공공의사 보수를 최대 40% 인상했다. 서울시는 이번 공고 기간이 끝나는 오는 31일까지 지원자가 없으면 다시 공고를 내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급여 문제 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같은 감염병 사태 때 최일선에서 대응해야 하는 공공의료기관 ‘역할’에 대한 부담도 구인난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서울시뿐 아니라 전국 상당수 공공의료기관이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 성북구의 한 병원에서 지난 10월 소아 환자와 보호자가 대기하는 모습. 연합뉴스. 그래픽=김현서 기자

서울 성북구의 한 병원에서 지난 10월 소아 환자와 보호자가 대기하는 모습. 연합뉴스. 그래픽=김현서 기자

소청과 기피 현상…공공의사 빠져나갈라

어린이병원은 소청과 의사까지 결원이 발생하면, 의료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고 한다. 의료계에서는 사립병원 측에서 공공병원 소청과 의료진 영입에 힘을 쏟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남민 병원장은 “만약 소청과 인력이 한 명이라도 빠지면 다른 의사가 그 공백을 나눠서 채워야 하는데, 그만큼 부담도 커지게 된다”고 말했다.

서울 어린이병원은 200병상 규모다. 입원 환자 161명 대부분이 뇌성마비 등 중증장애를 갖고 있다. 남 원장은 “이들 가운데 제대로 밥을 먹을 수 있는 아동은 한 명도 없으며 콧줄(비위관)로 영양을 공급하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이런 마당에 소아과 의사가 빠져나가면 아이들 생명이 위험하다”고 남 원장은 덧붙였다. 어린이병원에는 소아과 의사 8명이 일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과 의료 붕괴 현상은 이미 현실화한 상태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에 따르면 올해 전국 수련병원 소청과 전공의(레지던트) 지원율은 16.6%(정원 199명·지원 33명)에 불과하다. 인천 상급종합병원인 가천대 길병원마저 의료진이 부족해 2월 말까지 소청과 입원 진료를 중단하기로 했다. 서울지역 대학병원도 줄줄이 소아 진료를 축소하고 있다.

이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공의료니 만큼 보건복지부 등 관련 부처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