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천 강화 해역 규모3.7 지진…서울서도 "한밤 놀라 잠 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9일 오전 1시 28분 15초 인천 강화군 서쪽 25km 해역에서 규모 3.7의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진앙은 북위 37.74도, 동경 126.20도이며, 지진 발생 깊이는 19km다.

당초 기상청은 이날 "지진파(P파)만을 이용해 자동 추정한 정보"라며 규모 4.0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으나 추가로 수동 분석을 거쳐 규모 3.7로 하향 조정했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이번 지진으로 인천에서는 최대 진도 4가 감지됐다. 진도 4는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느끼고, 밤에는 잠에서 깨기도 하며, 그릇과 창문 등이 흔들린다.

이밖에 경기는 진도 3(실내, 특히 건물 위층에 있는 사람이 현저하게 느끼며, 정지하고 있는 차가 약간 흔들린다), 서울은 진도 2(조용한 상태나 건물 위층에 있는 소수의 사람만 느낀다)의 흔들림이 관측됐다.

실제 지진 발생 직후 온라인상에는 "서울 관악인데 침대랑 문이 같이 흔들렸다" "인천 부평구인데 자다가 갑자기 흔들려서 잠에서 깼다" "서울 구로인데 바닥이 흔들려서 깜짝 놀랐다" 등 지진으로 인한 진동을 느꼈다는 시민들과 재난문자로 잠을 깨 불안해하는 시민들의 댓글이 이어졌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1시 28분 인천과 경기, 서울 지역 주민들에게 '인천 강화군 서쪽 26km 해역 규모 4.0 지진 발생/ 낙하물로부터 몸 보호, 진동 멈춘 후 야외 대피하며 여진 주의'라는 내용의 긴급재난문자를 보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