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 무인기 침범 관련 군 내부 조사 후 감찰”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21호 01면

지난달 26일 북한 무인기의 서울 상공 침범과 관련해 군 내부 조사에 이어 감찰을 실시하기로 하는 등 책임론을 둘러싸고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6일 “군이 북한 무인기 사태에 대한 내부 조사와 감찰을 진행할 것”이라며 “어떻게 책임을 물어야 하는지는 군 내부적으로 판단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사건 발생 직후 전비태세검열실 차원에서 내부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국방부와 군 당국은 아직 공식 감찰은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내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감찰 등 책임 소재를 가리는 작업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와 관련,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은폐하거나 허위로 설명한 부분은 없다”며 “과정상 부족함은 있었지만 순간마다 최선을 다해 사실대로 말하려고 해왔다”고 해명했다. 군 당국은 북한 무인기가 고해상도 카메라로 정찰 활동을 펼쳤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거리와 고도, 적의 능력 등을 고려할 때 용산 대통령실까지 촬영하기는 어렵다고 본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미국은 북한 무인기 침범과 관련해 한국 정부와 긴밀히 조율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의 위협에 맞서 한국·일본 등과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약속을 분명히 해왔다”며 “이런 위협이 지속되는 데 대해 한국 정부와 계속 긴밀히 조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무인기 도발을 미국이 탐지했느냐’는 질문엔 “구체적 정보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다”며 “다만 우리는 역내 전체에 대한 확실한 정보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