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리 왕자 "탈레반 25명 사살"…탈레반 “국제법정 회부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영국 해리 왕자. 로이터

영국 해리 왕자. 로이터

영국 해리 왕자가 자서전을 통해 아프간전에서 25명의 탈레반을 사살했다고 밝히자 탈레반 정부는 해리 왕자를 국제법정에 회부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군 전문가들도 보복 가능성을 우려하며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해리 왕자는 자서전 『스페어』에서 과거 참전했던 아프간전에서 아파치 헬기를 몰며 탈레반 25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해리 왕자는 “자랑스러운 기록은 아니지만 부끄럽지도 않다. 그 25명을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체스판에서 말을 없애는 것과 같았다고 했다. 또 나쁜 사람들이 착한 사람들을 죽이기 전에 먼저 제거된 것이라고도 했다.

이에 탈레반은 해리 왕자가 전쟁범죄를 저질렀다며 국제법정에 회부해야 한다고 거세게 반발했다. 탈레반 정권 경찰 대변인 칼리드자드란은 이날 성명에서 “해리 왕자를 늘 기억할 것”이라며 “아프간인들은 무고한 국민을 죽인 것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범죄는 언젠가 국제법정에 회부될 것이며 해리 왕자와 같이 범죄를 자랑스럽게 자백한 범죄자는 국제사회가 보는 가운데 법정에 서게 될 것”이라며 해리 왕자의 발언이 잔인하고 야만적이라고도 비판했다.

아울러 군 전문가들도 해리 왕자의 발언이 되레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2003년 아프간 사령관을 지낸 리처드 켐프 전 대령은 이날 BBC 인터뷰를 통해 “해리 왕자가 판단을 잘못한 것 같다”라며 “사실이 아닌 그런 발언은 오해를 일으키는 한편, 영국군과 영국 정부에 해를 끼치려는 이들에게 이용될 수 있다”고 했다. 탈레반이나 추종 세력의 보복심을 자극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라크전에 참전한 보수당 애덤 할러웨이 의원은 스펙테이터지 기고문에서 군인이 몇 명을 사살했는지 공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하고, 이는 품격과 생명 존중에 관한 문제라고 했다.

한편 오는 10일 발간을 앞둔 해리 왕자의 자서전 『스페어』은 전세계적으로 ‘뜨거운 감자’다. 자서전엔 형인 윌리엄 왕세자 당한 폭행, 고 다이애나비와 아버지의 일화 등 왕실에 대한 폭로가 담겨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