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원 연봉 깎고 가구값 안 올린다…거꾸로 가는 이 기업,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침대가 등장하지 않는 지난해 시몬스의 광고. 사진 시몬스

침대가 등장하지 않는 지난해 시몬스의 광고. 사진 시몬스

   침대업계 2위 시몬스가 임원진 연봉을 자진 삭감하고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경기 불황의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겠다며 올해 제품 가격 동결을 선언한 뒤 자구책을 내놓은 것이다. 최근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상승으로 가구업계가 잇따라 가격을 인상하는 가운데 과감한 결정을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6일 시몬스는 안정호 대표를 포함한 임원 16명이 연봉 20%를 자진 삭감한다고 밝혔다. 시몬스는 “경기 침체와 고물가로 인한 고통을 소비자와 분담하며 함께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연봉 삭감 기간은 비상경영 체제가 끝날 때까지 한시적”이라고 설명했다. 임원진을 제외한 전 직원의 올해 연봉은 전년 대비 평균 5.9% 인상했다. 이달 설 연휴 전에 경영 성과급도 지급할 예정이다.

시몬스는 이달 2일 가구업계 중 유일하게 제품 가격 동결을 선언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동결이다. 안정호 대표는 “힘들 때일수록 다 함께 가는 것과 오랫동안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의 전경. 사진 시몬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의 전경. 사진 시몬스

다른 가구업체들은 지난해부터 제품 가격을 줄줄이 인상하고 있다.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으로 제조 원가가 급격하게 올라서다. 침대업계 1위이자 시몬스의 경쟁 업체인 에이스는 지난달 침대 매트리스와 프레임의 가격을 각각 평균 11.2%, 10.6% 인상했다.

한샘은 지난해 하반기 마루·창호 등 가격을 3~7% 인상한 데 이어 이달 2일 부엌·수납 일부 모델의 패널 등 가격을 2.7% 올렸다. 현대리바트도 이달 가정용 가구 품목의 가격을 5% 인상했다.

가구업계 관계자는 “경기 전망이 어두운 가운데 침대 가격 동결을 결정한 것은 용기 있는 행보로 보인다”며 “시몬스는 업계 평균보다 높은 마케팅 비용을 쓰고 있었고, 가구 시장이 호황이었던 2021년 이미 세 차례 가격 인상을 했었기 때문에 올해까진 동결할 여력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몬스의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늘어난 침대 교체 수요와 혼수 시장의 팬덤을 바탕으로 2021년 처음 3000억원을 돌파했다. 2019년 2000억원대를 돌파한 뒤 2년 만에 급성장한 것이다. 시몬스는 ‘침대 없는 침대 광고’ ‘침대 없는 팝업 스토어’를 내세우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힙한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얻는 데 성공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