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차트는 모두 걸그룹 차지…NCT 드림, ‘나 홀로 보이그룹’ [더 차트]

중앙일보

입력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2022년 12월 다섯째 주

하이브 레이블 어도어 뉴진스(NewJeans)의 ‘디토’(Ditto)가 2주 연속 글로벌 차트 정상을 지켰다. 국내 음원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차트 써클지수(집계 기간 12월 25~ 31일)는 3331만4252점을 기록했다. ‘디토’는 뉴진스의 새 싱글 ‘오엠지’(OMG) 수록곡으로 지난달 19일 선공개 됐다. 발표 직후 국내 주요 음원 차트를 석권하는 동시에 빌보드 글로벌 차트에 거뜬히 입성하면서 대세 그룹임을 증명했다.

뉴진스. 사진 어도어

뉴진스. 사진 어도어

뉴진스가 지난해 7월 발매한 데뷔곡 ‘하입보이’(Hype boy)(3위)와 ‘어텐션’(Attention)(8위)도 차트를 떠날 기색이 없다. 두 곡 모두 전주와 동일한 순위다. 써클지수는 각각 2094만4660점과 1407만2673점인데, 두 곡 모두 전주보다 약 200만점씩 높다. 데뷔 앨범은 집계 기간 추가로 1만9730장 팔렸다.

같은 하이브 레이블인 쏘스뮤직의 르세라핌(LE SSERAFIM)도 전주에 이어 2위를 지켰다. 지난해 10월 발매한 ‘안티프래자일’(ANTIFRAGILE)의 써클지수는 1684만6426점. 역시 전주보다 좋은 점수다. 청자들이 연말연시 르세라핌 등 인기곡을 더 많이 들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앨범도 3만8771장 추가 판매되면서 막강한 뒷심을 보여주고 있다.

르세라핌. 사진 쏘스뮤직

르세라핌. 사진 쏘스뮤직

블랙핑크(BLACK PINK)의 기세도 여전하다. ‘셧다운’(Shut down)은 전주와 같은 4위, ‘핑크 베놈’(Pink Venom)은 한 계단 상승한 6위를 차지했다. 아이브(IVE) ‘애프터 라이크’(After LIKE) 역시 전주보다 한 계단 뛴 5위, (여자)아이들‘누드’(Nxde)는 두 계단 뛴 7위를 기록했다. 지난 여름 축제 시즌에 재발견되면서 장기 ‘역주행’ 중인 윤하‘사건의 지평선’은 전주에 이어 10위를 지켰다.

블랙핑크. 사진 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 사진 YG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의 간판 남자 아이돌 엔시티 드림(NCT DREAM)은 대선배 H.O.T.의 히트곡을 리메이크한 ‘캔디’(Candy)로 9위를 기록했다. 전주(5위)보다는 다소 하락한 순위다. 하지만 이미 151만장 판매된 새 앨범은 집계기간 5만3396장 추가 판매되면서 ‘더블밀리언셀러’를 향해 달리고 있다.

NCT 드림. 사진 SM엔터테인먼트

NCT 드림. 사진 SM엔터테인먼트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는 국내 음원차트(멜론ㆍ벅스ㆍ바이브ㆍ지니ㆍ플로)에 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까지 글로벌 플랫폼의 차트 데이터를 받아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K팝을 매주 집계하고 있다. 앨범차트는 유통사와 소속사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국내외 출고량을 줄세운 지표다. 소셜차트 2.0은 유튜브ㆍ틱톡ㆍ뮤빗의 이용량과 마이셀렙스의 소셜지수를 통해 언급량을 따져, 주간 인기 가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음악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에 더해, 소속사와 유통사만이 가진 비공개 데이터도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더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