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김형석의 100년 산책

도산이 건네는 새해 덕담 “죽더라도 거짓말은 하지 말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4면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나이 때문일까. 해가 바뀔 때마다 “어떤 덕담(德談)이라도”라는 부탁을 받는다. 선배 함석헌 선생은 “욕을 해도 깨닫지 못하면서 무슨 덕담이 필요해”라고 꾸짖기도 했다. 주로 정치인에게 던지는 충언이었다. 나 같은 사람은 나이만 들었지 그렇게 말할 자격도 없다. 그래도 “덕담이니까”라면 거절하기 힘들다.

그래서 새해를 맞을 때마다 들려오는 “송구영신(送舊迎新) 마음을 함께하자”는 뜻을 전한다. 옛것을 뒤로하고 새로움을 맞아들이자는 교훈이다. 덕담이지만 따져보면 ‘버릴 것을 버리지 못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 누리지 못하면 희망과 행복은 불가능하다’는 경고이다. 지금 우리에게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이고, 또 무엇을 찾아야 하는가.

거짓을 진실처럼 꾸미는 정치판
“승리가 곧 정의” 선악이 뒤집혀
나치와 스탈린에게서 뭘 배웠나
사랑과 공존만이 우리를 구원해

미국에 나란히 놓인 도산·간디 동상

일러스트= 김지윤 기자 kim.jeeyoon@joongang.co.kr

일러스트= 김지윤 기자 kim.jeeyoon@joongang.co.kr

여론조사기관에서 전화가 오는 때가 있다. “연세가 어떻게 되는가?”를 묻는다. 103세라고 대답할 수밖에. 그러면 바로 끊어버린다. 만일 여론조사에서 우리가 버려야 할 것과 택해야 할 ‘제1호’가 무엇인가 하고 묻는다면 서슴지 않고 ‘거짓과 진실’이라고 대답하겠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다. 어려서 인도의 간디에게서 ‘정직’을 배웠고, 철들면서 도산 안창호에게서 거짓을 버려야 한다고 배웠기 때문이다. 간디와 도산의 애국심에서 우러나오는 호소였다. 미국 LA 부근 리버사이드시(市)에 가면 시청공원 한가운데 도산의 동상이 있고 그 뒤에 간디의 동상이 있다. 미국 백인사회에 왜 한국과 인도사람의 동상이었을까. 두 지도자는 평생을 ‘진실이 남고 거짓은 사라진다’는 진리를 믿고 살았다.

긴 세월이 지난 지금도 나는 정직과 진실이 우리 국민의 최대 과제라고 믿는다. 해방을 맞고 2년 동안 공산 치하 북한에 머물면서 가장 심각했던 사회퇴락은 진실과 정직의 실종이었다. 진실은 버림받았고, 옳고 그름을 가리는 정의까지 소멸하는 것을 보았다. 다음 차례인 자유와 인간애까지 사라지게 되면 그 국가와 사회는 희망은 물론 생명력까지 상실하게 된다. 히틀러의 나치 독일이 그랬고, 스탈린의 공산정권에서 물려받은 것이 바로 그 역사적 유훈이었다.

최근 우리 사회 상황도 비슷해지고 있다. 거짓과 불신에서 오는 국민 분열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죽더라도 거짓말은 하지 말자”는 도산의 탄식이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다. 심지어 진실을 은폐하거나 거짓을 진실로 위장한다. 지도자 중에서도 허위와 거짓을 진실로 조작하는 일을 삼가지 않는다.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더 심각해졌다.

그 주동자들은 정권을 목적 삼는 정치인들이다. 지금도 그렇다. MBC의 ‘광우병 파동’으로 끝나지 않았다. 운동권 출신 정치인이 등단하면서 ‘수단과 방법만 잘 구사하면 승리할 수 있고, 그 승리가 곧 정의가 된다’는 개념이 상식이 되었다. 나와 우리의 거짓은 숨기고 상대방의 정직과 진실은 불의라고 투쟁한다. 거짓을 버리고 정직과 진실을 찾아 누리지 못한다면 우리에게는 희망이 없다.

왜 그런가. 거짓은 악(惡) 중의 악이지만 진실은 선(善)의 출발이며 사회질서와 가치의 분기점이기 때문이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엄연한 규범이 있다. 주어진 사실과 사건에서 진실을 찾고, 그 진실에 따라 가치판단을 내리라는 정론(定論)이다. 진실이 아닌 사실과 사건을 갖고 법적 논쟁과 윤리적 판단은 내릴 수 없다. 그 가치판단의 기준은 무엇인가. 악을 배제하고 선을 택하는 일이다. 그것이 윤리와 도덕의 기본이다. 진실의 생활가치가 선이고, 거짓의 열매는 악의 씨앗이 된다.

선이란 무엇인가. 사회 공익성을 위하는 삶이다.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실효가치다. 악은 우리의 행복과 인간다운 삶을 훼손시키는 행위다. 자유도 있어야 하고 평등도 귀하다. 그러나 인간과 사회의 공익성에 위배되는 자유와 평등은 역기능의 주범이 된다. 소수인의 자유가 전체 국민의 불행을 초래해서는 안 되며 평등을 강요하는 정의는 인간성까지 병들게 한다. 이런 사회기능과 질서를 모르거나 무시하는 정치인들이 인간의 행복을 찬탈했고 인류의 희망을 소멸시키고 있다.

진보·보수 모두 이념의 노예 상태

지금 우리 사회의 정치·경제적 현실이 그 갈림길에 서 있다. 악의 방향과 방법을 계속하고 있다. 진보로 자부하면서 폐쇄적 이념에 붙잡혀 있는 정치인들, 고정관념의 노예가 되어 열린 미래로 가지 못하는 보수주의자들이다.

이런 악을 버리고 선으로 가는 선별 기준은 무엇인가. 양심과 인격의 가치다. 선과 악은 개인의 인격과 양심 그리고 사회적 공익성에서 결정된다. 더 많은 사람의 인간다운 삶과 행복을 위해서다. 철학자 칸트는 “모든 사람이 그렇게 해도 되는 행위를 너도 따르라”는 정론을 내렸다. 그것을 더 높은 차원에서 쉽게 가르쳐 준 것이 “네 이웃을 너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종교적 교훈이다. 인간애의 구현이다. 사랑은 공존의 가치와 질서이며 인간 완성의 희망과 이상이다.

우리가 믿고 따를 수 있는 최선의 길은 거짓과 악을 버리고 진실과 선을 위하는 삶이다. 인간 사랑이 역사의 유일한 희망이기 때문이다. 핵전쟁을 감행하면 인류는 파멸한다는 사실은 인정하면서 인간애의 절대가치는 믿지 못하는 것이 현대인의 잘못된 선택이다.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