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규제 완화 수혜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숨마 데시앙’ 7일 선착순 계약

중앙일보

입력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숨마 데시앙 투시도. 태영건설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숨마 데시앙 투시도. 태영건설

태영동탄 컨소시엄이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에 공급하는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숨마 데시앙’이 7일 순번추첨 동·호지정 계약에 돌입한다.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숨마 데시앙’은 경기도 화성시 신동 일원에 2개 단지, 총 125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A106BL)는 전용 84~99㎡, 640가구, 동탄 숨마 데시앙(A107BL)은 전용 99~109㎡, 616가구다. 전체 물량의 88%가 동탄에서 희소성 높은 전용 85㎡ 초과 중대형 평형이다.

이 단지가 들어서는 동탄2신도시는 비규제지역으로 대출, 세금 등 규제에서 자유로워진 것은 물론 지난 3일 발표된 규제 완화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3일 청약 전매제한 기간을 단축하고 실거주 의무 제도를 폐지한다고 밝혔다. 이들 규제 완화는 각각 시행령과 주택법 개정 이전에 분양을 받았더라도 소급 적용받을 수 있다.

이에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숨마 데시앙은 수도권 공공택지지구에 공급되는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로 8년의 전매제한 기간과 5년의 의무 거주 기간이 적용됐으나 전매제한 기간이 3년으로 줄어들고 의무 거주 기간이 사라지게 됐다.

이 외에도 정부는 현행 12억원 이하의 주택에 대해 가능한 중도금 대출 보증을 분양가와 관계없이 모든 분양주택으로 확대하고 1인당 5억원으로 제한되는 중도금 대출 한도도 폐지한다. 청약에 당첨된 1주택자에게 부과되는 기존주택 처분의무도 폐지돼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않아도 되는 등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숨마 데시앙에도 수혜가 기대된다.

특히 동탄 어울림 파밀리에·숨마 데시앙은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아 합리적인 분양가에 책정됐으며 중도금 60% 전액 대출이 가능하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최대 70%까지 적용되고 다주택자도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등 자금 마련에 대한 부담이 적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