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랜D] 2023년 주목해야 할 IT 트렌드

중앙일보

입력

트랜D

트랜D’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지난해 IT 업계엔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단 며칠 만에 100만명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등장했고, 챗GPT(ChatGPT)와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등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AI 반도체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반대로 블록체인 업계는 침체기에 들어갔고 암호 화폐와 NFT 가격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메타버스 트렌드 역시 올해 차갑게 식었습니다. 2022년 많은 변화를 겪었던 각 IT 분야는 올해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IT 기술

매년 10대 전략 기술을 발표하는 가트너는 올해의 기술로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무선 네트워크 기술, 슈퍼 앱, 지속 가능성 등을 언급했습니다. 이달 열리는 대형 글로벌 테크 행사 'CES 2023'도 웹 3.0, 메타버스, 디지털 헬스케어, 모빌리티, 지속 가능성 등을 핵심 키워드로 선정했습니다.

올해의 주요 IT 트렌드는 인공지능의 대중화와 블록체인의 기술 발전, 슈퍼 앱의 확산, 데이터 기반의 지속 가능성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전문 리서치 기관과 기업 등이 주목하는 인공지능은 올해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가장 큽니다. 더불어 지난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분야도 기술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2023 트렌드. 사진 freepik

2023 트렌드. 사진 freepik

인공지능·블록체인의 특이점과 대중화

지난해에 이어 올해 가장 주목받을 IT 분야는 인공지능입니다. 지난 수십년간 이뤄진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가 최근 들어 급격히 빨라지고 있습니다. GPT-3와 스테이블 디퓨전 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의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서입니다. 인공지능으로 대화하면서 프로그래밍하도록 지시하거나, 원하는 키워드나 사진을 넣어 수준 높은 그림을 만들어내는 일은 이제 누구라도 할 수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현재의 인공지능 수준을 뛰어넘는 GPT-4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GPT-4는 인간과 다름없는 수준의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GPT-4, 스테이블디퓨전과 같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계속 등장할 예정이라, 인공지능은 더욱 가깝게 우리 일상생활에 파고들 것입니다.

생성 인공지능 렌사 AI. 사진 Lensa AI 공식 홈페이지

생성 인공지능 렌사 AI. 사진 Lensa AI 공식 홈페이지

지난해 많은 사건이 있었던 블록체인과 암호 화폐 분야 역시 대중화를 위한 움직임이 강해질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암호 화폐 가격이 크게 하락하는 일명 '크립토 윈터'가 오면 침체기에도 살아남거나 새로 시작한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 혁신을 주도합니다.

2018~2020년 크립토 윈터에서 디파이, NFT, DEX(탈중앙거래소) 관련 기술이 개발됐고, 2021년 큰 진전이 있었습니다. 올해는 확장성을 위한 레이어2 솔루션, 보안 강화를 위한 알고리즘 등의 발전이 예상됩니다. 또 대중화를 위해 간편 결제 도입이나 UX(사용자 경험) 강화 등 기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풀기 위한 노력이 이어질 것입니다.

NFT와 디파이. 사진 PixelPlex

NFT와 디파이. 사진 PixelPlex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결합

올해는 각종 소프트웨어와 모바일 앱이 하나로 통합되는 추세가 이어질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슈퍼 앱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미 많은 플랫폼과 데스크톱용 소프트웨어, 모바일 앱이 하나의 소프트웨어에 여러 기능과 외부 소프트웨어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슈퍼 앱에서 직접 NFT를 발행하거나 관리하고 모바일 앱을 개발해 배포하는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파편화된 기능과 서비스를 한 곳에서 모두 통합하고 대체하는 추세가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5G를 넘어서는 6G 네트워크는 중요한 선행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약 5~6년의 선행 연구가 필요한 통신 기술은 2028~2030년쯤 6G 시대로 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국내 통신 3사는 6G 시대 대비를 위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메타버스도 다시 한번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VR 시장 70%를 점유한 메타(Meta)는 내년 하반기 신형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애플 역시 오랜 기간 준비해온 XR(혼합현실) 기기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메타버스에 반드시 VR, AR 기기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새로운 하드웨어가 등장하면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함께 대중화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올해 새로 등장할 VR, AR 기기의 성능과 관련 콘텐트를 주목할 필요가 있는 이유입니다.

IT 트렌드와 지속 가능성

가트너와 CES가 주목한 IT 키워드 중 '지속 가능성'은 올해 모든 전략 기술 트렌드를 관통하는 주제입니다. 사실 지속 가능성은 거의 매년 언급되는 키워드입니다. 그만큼 중요하면서 한편으로는 이루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지속 가능한 IT는 일반적으로 친환경이나 ESG 관점에서 주로 언급되지만, 개념을 확장하면 사용자 중심이라는 관점에서의 지속 가능성 역시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IT 기술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지속해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2023년에는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더 많이 접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윤준탁 에이블랩스 대표

윤준탁 에이블랩스 대표

윤준탁 에이블랩스 대표는 SK플래닛, 한국IBM 등에서 근무했다. 뉴욕대학교에서 기술경영 석사를 취득했다. 1인 컨설팅 기업인 에이블랩스의 대표를 맡고 있다. 인공지능·블록체인 등에 관심이 많고, 디지털 경제와 산업에 대한 3권의 책을 펴냈다.

트랜D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