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미술시장 미술품 유통액이 1조377억원을 달성했다. 한국 미술시장에서 1조원을 넘어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2022년 미술시장 규모 추산 결과를 발표했다. 문체부에 따르면 지난해 미술품 유통액(1조377억원)은 2021년(7563억원) 대비 37.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아트페어와 화랑의 매출액이 증가했고 경매를 통한 판매액은 감소했다.
아트페어는 이번에 매출액 증가 폭이 가장 큰 분야였다. 2021년 1889억원에서 지난해 3020억원으로 뛰어 59.8% 성장했다. 최근 성장세의 주요 원인으로는 아트페어 방문객 수 증가가 꼽힌다. 지난해 아트페어 방문객 수는 총 87만5000명으로 2021년(77만4000명)보다 13.1% 늘었다.
아트페어 매출액에 지난해 9월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와 공동으로 개최한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의 매출액은 반영되지 않았다. 해당 매출액을 고려하면 국내 미술품 유통액은 더 많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화랑을 통한 판매액 역시 2021년 3142억원에서 지난해 5022억원으로 1880억원(59.8%) 증가했다. 반면 경매를 통한 판매액은 2021년 3384억원 대비 지난해 2335억원으로 30.9%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세계적으로 경기침체가 이어졌던 탓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문체부는 이번 시장 규모 추산 결과를 새해 미술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매출액 성장세가 높고 구매자뿐 아니라 일반 국민도 즐길 수 있는 국내 아트페어에 대한 정책적 관심을 강화할 것”이라며 “신진작가, 중견작가, 화랑이 해외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아트페어 참가와 기획전시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