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살인해서 죄송합니다" 얼굴 꽁꽁 숨기고 나타난 이기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동거녀와 택시기사를 잇달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이기영(31)이 4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동부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뉴스1

동거녀와 택시기사를 잇달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이기영(31)이 4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동부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뉴스1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동거녀와 택시기사를 잇달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이기영(31)의 집 안에 둔기가 있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시신을 차후 유기하기 위해서 옷장 안에다가 보관했다는 것은 이해가 안 되는 게 아닌데, 둔기까지 함께 집안에 놔두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연쇄 살인범들을 둔기에 대한 집착이 있다. 본인이 사용하기에 굉장히 간편하고 용이하고 상대를 제압하기에 쓸모 있다고 생각하는 둔기는 쉽게 유기하지 않는다”며 “다만 보통 1회 살인사건의 경우에 흉기부터 없애는 게 상식이다. 그런데 (이기영이) 증거물이 가득 있을 흉기를 집에 여전히 보관해놨다는 부분이 쓸모가 있지 않은 이상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보관의 수벽 같은 것을 갖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론 이 사람(이기영)이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것 같지는 않지만 어쨌든 둔기가 집 안에 있다는 점에서 (집 안에서 발견된) 나머지 여성 혈흔의 임자는 꼭 확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쇄 살인범 유영철, 강호순과 이기영이 비슷한 유형으로 보이냐’는 질문에 이 교수는 “정남규까지 포함해서 세 가지 유형이 다 짬뽕 된 타입으로 보인다”며 “그들보다는 훨씬 더 인스턴트하고 치밀하지는 못한 것 같다”고 했다.

이 교수는 “만남도 굉장히 즉흥적으로 하고, 결혼한 적은 있으나 오래 가지 못했고 그 이후에는 대부분 도우미 여성들을 접촉했던 것으로 보이고 그런 관계에 대해서 제대로 형성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것, 이런 것들이 전 연쇄 살인범죄하고는 또 다른 특징”이라며 “대단히 즉흥적이고 인스턴트 한 만남에 집착했던 사람이고, 또 거기서 생활비를 조달하려고 했다는 그런 것들이 이 사람의 특징”이라고 밝혔다.

또 이 교수는 이기영이 시신 매장 장소를 더는 번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이 교수는 “시신 (매장) 장소는 더 이상 바꿀 여지가 없어 보인다”며 “오늘 검찰로 송치되면 상당히 절박한 심정으로 바뀔 것이다. 주요 범행 사실에 대해 번복했다가는 본인에게 굉장히 불리하게 재판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이제부터 확실하게 할 것으로 보여서 지금 얘기하는 시신 매장 장소는 정확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29일 얼굴 사진이 공개된 이기영. 사진 경기북부경찰청

지난해 12월29일 얼굴 사진이 공개된 이기영. 사진 경기북부경찰청

한편 이기영은 이날 오전 9시쯤 경기 고양시 일산동부경찰서를 나와 검찰로 이송됐다. 이송 전 취재진 포토라인 앞에 선 이기영은 패딩 점퍼 후드를 눌러쓴 채 고개를 숙이고 마스크를 써서 얼굴을 완전히 가렸다.

“피해자 유가족에게 할 말 없냐”는 취재진 질문에 “죄송합니다”라고 답한 이기영은 “무엇이 죄송하냐”는 추가 질문에 “살인해서 죄송합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추가 피해자는 없느냐”는 질문에는 “없습니다”라고 짧게 답했다.

경찰은 이기영에게 강도살인 및 살인, 사체 은닉, 절도, 사기, 여신전문금융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기존에는 동거녀와 택시기사에 대한 ‘살인’ 혐의가 적용됐었으나, 택시 기사를 살해할 당시 이기영의 재정 문제 등 전반적인 정황을 토대로 ‘강도살인’ 혐의가 추가됐다.

이기영은 지난해 8월 파주시 집에서 동거하던 50대 여성을 둔기로 살해하고 시신을 파주시 공릉천변에 매장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지난달 20일 음주운전으로 택시와 접촉사고가 일어나자 60대 택시기사를 집으로 데려와 둔기로 살해하고 시신을 옷장에 숨긴 혐의도 받는다.

이기영은 두 건의 범행 직후 모두 피해자들의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대출을 받았으며, 편취액은 약 7000만 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