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U, 확진자 급증 중국에 코로나19 백신 무료제공”…모니터링 강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 중국인 여성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산둥성 칭저우의 병원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AFP=연합뉴스

한 중국인 여성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산둥성 칭저우의 병원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AFP=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최근 코로나19가 급격하게 확산하고 있는 중국에 무료 백신 제공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AP통신 등은 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를 인용해 복수의 EU 집행위원회 관계자들이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백신 제공은 스텔라 키리아키데스 EU 보건담당 집행위원이 마련한 EU 차원 대응책의 일환으로, 이날 EU 보건 당국자 회의를 앞두고 추진됐다.

EU 집행위도 이날 지난 며칠 사이 백신 기증과 의료 정보 제공 등을 포함해 중국이 코로나19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백신 전달 시기나 물량, 중국의 반응 등 세부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번 결정은 중국이 최근 고강도 방역 정책인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지하며 전국적으로 코로나 환자가 급증해 나왔다.

중국은 그간 자국산 불활성화 백신인 시노백과 시노팜 백신만 허용하고 미국 등이 개발한 mRNA 계열의 백신은 들여오지 않아 중국인들의 불만을 샀다.

대만 언론에 따르면 중국 내 전문가들조차 불활성화 백신이 감염 예방에 큰 효과가 없고, mRNA 백신보다 효과가 떨어진다고 인정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달 21일 “중국 60세 이상 인구의 백신 접종률이 다른 국가들보다 낮고, 중국산 백신의 감염 예방률도 50%에 그친다”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EU는 이날 보건 당국자 회의에 이어 4일에는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통합정치위기대응(Integrated Political Crisis Response·이하 IPCR) 회의를 열어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유럽질병관리예방센터(ECDC)는 이날 홈페이지에 게재한 보고서에서 중국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심각하다면서도 “EU 및 유럽경제지역(EEA)의 높은 면역 인구 규모와 중국내 변이 바이러스가 이미 EU와 EEA에서도 돌고 있는 변이임을 고려하면 중국내 코로나19 확산이 EU 및 EEA 역학 상황에 영향을 주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ECDC는 다만 “EU 및 EEA 회원국과 EU 집행위는 모니터링 활동을 강화했으며 필요하면 위험 평가를 재검토하고 대응 방안 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