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병사가 쓴 휴대전화, 좌표 됐다…잿더미 된 러시아군 주둔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십에서 수백의 사상자를 낸 러시아군 임시 주둔지 폭격과 관련해, 러시아 병사의 휴대전화 사용이 폭격의 좌표 구실을 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러시아 병사의 휴대전화 사용 데이터를 추적해 타격이 가능했다는 것이다.

 미제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의 위력적인 발사 장면. EPA=연합뉴스

미제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의 위력적인 발사 장면. EPA=연합뉴스

러시아 관영매체인 타스 통신은 2일(현지시간) 친러 분리주의 정부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RR) 사법기관 관계자를 인용해 러시아 군인들이 임시 주둔지로 사용하던 도네츠크주 도시 마키이우카의 전문기술학교가 미제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의 공격 대상이 됐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소식통은 “잠정 조사에 따르면 군인들의 빈번한 휴대전화 사용이 하이마스 공격의 원인이 됐다. 적은 첩보체계 ‘에셜론’(ECHELON)을 이용해 핸드폰 이용 정보와 가입자들의 위치를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ECHELON은 미국·캐나다·영국·호주·뉴질랜드 등 기밀정보 동맹체 ‘파이브 아이즈’(Five Eyes) 국가들이 운용하는 국제 통신 감청 및 신호정보 수집 분석 네트워크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도 이날 휴대전화 데이터를 활용해 우크라이나군의 러시아 군막사 공격을 할 수 있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우크라이나군이 휴대전화 신호를 통해 러시아 군인들의 위치를 파악한 후에 미사일 공격을 가했다고 전했다.

앞서 러시아가 점령 중인 도네츠크주 도시 마키이우카의 러시아군 임시 주둔지에 미제 하이마스 미사일이 날아들어 수십~수백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국방부는 2일 성명에서 “우크라이나가 마키이우카의 러시아군 임시 주둔지를 고폭탄두를 탑재한 4발의 미사일로 공격해 63명의 우리 군인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