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에너지’ 품은 포스코인터 공식 출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정탁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포스코에너지의 통합 법인인 ‘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인터)’이 지난 1일 공식 출범했다. 포스코인터는 1967년 전신인 대우실업으로 창립된 이래 2010년 포스코그룹 인수를 거쳐 56년 만에 에너지 전문 종합사업회사로 다시 태어났다.

통합 포스코인터는 연간 매출 40조원, 영업이익 1조원을 넘는 규모를 갖췄다. 지난해 국내 기업 매출 기준 11위권에 해당하며, 글로벌 철강사인 포스코그룹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 계열사로 거듭나게 됐다.

포스코인터는 그동안 전통적인 무역상사를 넘어 에너지·식량·부품소재 등 ‘종합사업회사’로 전환을 추진해 왔다. 통합 법인 출범은 캐시카우(수익창출원) 역할을 한 에너지 부문은 물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각종 트레이딩 분야의 고도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 법인의 현금창출능력(EBITDA)은 지난해 1조3000억원 수준에서 올해 1조7000억원대로 높아졌다. 부채비율도 200%에서 160%로 낮아져 재무건전성이 개선된다. 합병을 통해 탐사에서 생산, 저장과 발전에 이르는 액화천연가스(LNG) 생태계 전체를 연결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새 수장을 맡은 정탁 부회장은 그룹 내 대표적인 영업·마케팅 전문가다. ㈜대우 출신으로 대우인터내셔널 쿠알라룸푸르 지사장과 포스코 철강사업본부장·마케팅본부장, 대표이사 사장 등을 지냈다.

정 부회장은 취임사에서 “핵심 사업인 에너지와 철강, 식량, 친환경 미래사업에 트레이딩 역량을 더하고 과감한 투자로 경쟁력을 공고히 해나가겠다”며 “전 임직원이 하나가 돼 글로벌 종합사업회사로 진화, 발전해 나가자”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