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화재 가치있다”던 청주시청 본관 철거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8면

충북 청주시가 3200억원 규모의 신청사 건립을 위해 옛 청주시청 본관을 철거한다. 2일 청주시에 따르면 청주시의회가 지난달 22일 새 청주시청사 건립 부지 안에 있는 본관 철거 예산(17억4200만원)을 통과시키면서 이르면 상반기 기존 의회 동과 함께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1965년 준공한 본관 건물은 83년 지상 4층으로 증축, 연면적 2639㎡ 규모가 됐다. 57년간 시청 공무원의 업무공간이자 시민들의 민원 해결 공간으로 쓰였다.

본관 건물 철거 결정까지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전임 한범덕 시장은 “근대문화재로서 가치가 있다”는 시민단체 의견과 문화재청의 문화재 등록 권고를 수용, 2018년 본관 존치를 결정했다. 본관 건물이 청주시의 전통적 지리관인 행주형(行舟形) 입지를 반영한 역사적 가치, 당시 건축 시설 특성 등을 살린 문화유산이라는 게 문화재청 입장이었다.

청주시는 본관 존치를 전제로 국제설계 공모를 진행, 2020년 7월 노르웨이의 스노헤타사 작품을 새 청사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본관을 신축 건물이 둘러싸는 형태였다. 당시 공모와 설계 비용으로 98억원을 썼다.

하지만 ‘새 청사 건립사업 전면 재검토’를 공약한 이범석 시장이 취임하면서 계획이 전면 수정됐다. 민선 8기 들어 구성된 신청사 건립 태스크포스(TF)는 본관 철거와 새 청사 재설계 의견을 제시했다. 청사 건립 예산은 3200억원으로 추정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지금 설계는 디자인에 치중한 나머지 본관 양쪽 부지 활용도가 떨어진다”며 “본관을 철거하고 설계를 다시 하면 비용을 오히려 218억원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청주시는 민선 7기 당시 사회적 합의 과정의 비공정성과 기형적 구조, 안전등급 미흡, 유지 관리비 등을 본관동 존치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21명씩으로 동수인 시의회는 본관 철거 예산을 놓고 극심한 갈등을 빚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