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승열 하나은행장 "권한과 책임 현장에 집중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하나금융그룹이 2일 하나은행 주주총회를 거쳐 이승열 차기 은행장이 취임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이 은행장은 지난 2015년 9월 통합 하나은행이 출범하면서 초대 은행장으로 취임한 함영주 현 그룹 회장, 지성규·박성호 전 은행장에 이어 4대 은행장이 됐다.

이승열 신임 하나은행장이 2일 서울 을지로 본점 6층 대강당에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은행기를 흔들고 있다. 뉴스1

이승열 신임 하나은행장이 2일 서울 을지로 본점 6층 대강당에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은행기를 흔들고 있다. 뉴스1

이 은행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높아지는 변화의 파고를 넘어 하나은행이 위기에 더 강한 은행, 리딩뱅크로 도약하기 위한 3대 과제로 손님과 현장, 강점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권한과 책임을 (손님이 존재하는) 현장에 부여하겠다”며 “영업 현장의 토털 마케팅 인재 육성과 연금, 기업금융(IB), 글로벌, 정보기술(IT) 등 핵심사업 분야 전문가 양성을 통해 하나은행만의 영업 차별화를 실현해내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의 강점으로는 자산관리·기업금융·외국환 등을 꼽았다. 그는 “(이 세 가지에) 집중해 경쟁자들과 확고한 격차를 만들겠다”며 “사람과 조직, 시스템을 한 단계 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한 이 은행장의 6대 경영 전략은 다음과 같다. ▶여수신 포트폴리오 구조 개선과 영업 생산성 증대 ▶자산관리·외국환 등 강점 강화 ▶오프라인 영업 전개 ▶영업 현장·손님 지원을 위한 디지털화 ▶글로벌 리딩뱅크 도약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등이다.

한편 이 은행장은 외환 은행으로 입행해 주식과 파생상품 딜러, 종합기획부·리스크관리부·재무기획부·기업설명(IR)팀을 두루 거쳤다. 이후 외환 은행 전략기획부장과 경영기획부장을 맡았으며 외환·하나 통합 직후인 2016년~2018년까지 3년간 경영기획그룹장을 역임했다. 이 과정에서 은행의 수익 성장과 재무지표 안정화를 이뤄냈단 평을 받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