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노동개혁하겠다, 강성노조와 타협 안해"…경제단체들 "환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1일 2023년 새해 신년사를 통해 노동·교육·연금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귀족 강성 노조'를 언급하며 "이들과 타협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차별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경제단체들은 일제히 환영 의사를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대통령 신년사 관련 논평에서 "경기침체 우려 속에서 경제를 최우선으로 하는 금리와 수출 전략을 마련하고 노동·교육·연금 개혁 의지를 보여준 점에 적극 공감한다"고 밝혔다.

상의는 "새해는 우리 경제가 침체와 반등의 기로에 접어들고 고금리, 공급망 재편 등의 영향이 정점에 달하는 만큼 기업 부담을 덜어주고 신산업과 투자의 걸림돌을 없애는 데 정부와 국회가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경제계도 위기 속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을 위해 매진하고 심화하는 사회문제 해결과 취약 계층 보호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전국경제인연합회도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수출 증진과 미래 전략 기술 개발,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을 강조한 점은 경제난 극복과 재도약을 위해 매우 시의적절하다"며 환영했다.

전경련은 "한국경제는 수출 여건 악화와 고금리·고물가로 내수 침체가 동반하며 저성장 위기에 처해 있다"며 "그 어느 때보다 정치권, 기업, 국민이 한뜻으로 역량을 결집해야 할 시점"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당면한 위기 극복을 위해 한국경제의 핵심 동력인 수출을 다시 살리는데 전력을 다하고, 우리 기업이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기업 하기 좋은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역시 "경영계는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과제 추진과 경제 활성화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 대한민국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에 적극 공감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앞으로도 정부가 시급한 개혁 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우리나라의 성장잠재력을 높이고 규제 개혁을 포함한 경영환경 개선에도 적극적으로 힘써주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영계도 기업 체질 개선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더 적극적인 투자와 고용 확대로 경제 활력 제고와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도 윤 대통령 신년사에 대해 "노동 개혁을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을 견인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점은 무엇보다 시의적절하다"고 환영했다.

특히 "경제 환경이 녹록지 않을 때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라며 "올해도 금리 인상과 공급망 위기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경기부양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 추진을 약속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가장 먼저 노동 개혁을 통해 경제 성장을 견인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올해 극심한 경기 한파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적극적인 수출 진흥을 통해 경제 활로를 찾겠다는 뜻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