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감기약 품귀 우려에…약사회 "최대 5일분만" 약국서 캠페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1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의 한 약국에 감기약 수급 안정을 위해 판매를 제한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31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의 한 약국에 감기약 수급 안정을 위해 판매를 제한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대한약사회는 감기약을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도록 권장하는 캠페인을 서울에서 시작해 다음 주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최광훈 대한약사회 회장과 권오상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 등 약사회와 정부 관계자들은 이날 오전 중구 남대문로 한 약국을 시작으로 중구와 종로구 일대 약국들을 약 2시간가량 돌며 캠페인 취지를 설명하고 안내문을 부착했다.

안내문에는 약국 방문자를 대상으로 감기약 등 호흡기 관련 의약품을 3~5일분만 구매하고 필요 이상 구매하지 않도록 권장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앞서 정부는 전날 중국 코로나19 유행으로 국내 감기약 품귀 현상이 우려되자 약국에서 판매하는 감기약 수량을 제한하기로 하고 다음 주 중 시행 시점과 대상, 판매 제한 수량 등을 정하기로 했다.

약사회는 이번 캠페인이 정부의 결정 전에 예정된 것으로, 감기약 수급 안정을 위한 약사회의 자발적 조치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일부 보도를 통해 알려진 감기약 대량 판매 상황이 도리어 가수요를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며 "코로나는 물론 독감과 감기 등 감기약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대규모 감기약 품절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는 우려에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약사회는 연말연시가 지난 다음 달 2일부터 본격적으로 전국에서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정부의 조치에 대해 일선 약국에서는 감기약을 대량 구매하는 중국인 보따리상을 막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조치라는 의견과 함께 적정 수량 판매를 권고하는 대신 제한을 두는 것은 과도한 행정 조치라는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