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해 기록적 미사일 쏜 北, 마지막 날 3발 더 보태”

중앙일보

입력

2022년의 마지막 날인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대기실 텔레비전에 이날 오전에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에 대한 뉴스가 방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2022년의 마지막 날인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대기실 텔레비전에 이날 오전에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에 대한 뉴스가 방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올해 마지막 날인 31일에도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북한과 관련해 “북한의 올해 기록적인 미사일 발사에 마지막 한 번의 공세가 추가됐다”며 외신들이 이날 긴급뉴스로 보도했다.

AFP통신은 북한이 이날 오전 8시쯤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3발을 발사했다며 “북한이 역대 가장 강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는 등 거의 매달 무기 시험에 나서면서 2022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감이 급격히 고조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총장의 발언을 인용해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한국의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에 대응하는 게 목적이다. 북한은 이를 경쟁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고 통신이 분석했다.

로이터통신도 이번 미사일 발사에 대해 “올해 북한이 실시한 유례없는 규모의 미사일 시험 중 마지막 하나”라며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수 있다는 추측 속에 무기 개발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과 한미 동맹 간 긴장 관계는 윤석열 대통령이 집권한 지난 5월부터 고조돼 왔다”라고도 평가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북한이 신년 국정 방향을 논의하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도중 미사일 발사를 감행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통신은 “(회의 도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년가량 교착 상태에 빠진 비핵화 논의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핵무기를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북한은 2017년 이후 첫 핵실험으로 역내 긴장을 고조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북한은 올해 1월 5일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준중거리탄도미사일(MRBM)급 극초음속미사일 발사를 시작으로 이날까지 최소 33차례에 걸쳐 약 70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순항 미사일도 3차례 발사했다. 7월 제외한 모든 달에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특히 지난 26일엔 북한 무인기 5대가 우리 영공을 침범하고 그중 1대는 서울까지 진입해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에선 여객기 수십편이 1시간가량 일시 이륙 중단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