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PCR·백신·비자 다 필요없다…관광객 4분의1이 한국인 이 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베트남 호찌민 시내에서 오토바이 투어 모습. 위성욱 기자

베트남 호찌민 시내에서 오토바이 투어 모습. 위성욱 기자

베트남 최대 민간 항공사인 비엣젯항공(Vietjet) 이 최근 한국과 베트남 직항 노선 운항을 재개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확산으로 사실상 발길이 끊겼던 한국 관광객 유치에 나섰다.

코로나19로 끊겼던 베트남 관광 재개  
비엣젯 항공은 최근 서울과 베트남 달랏과 껀터를 연결하는 직항편 운항을 재개했다고 31일 밝혔다. 2014년 하노이와 인천 노선 개통을 통해 한국에서 첫 운항을 시작한 비엣젯항공은 인천에서 하노이·호찌민·하이퐁·다낭·냐짱·푸꾸옥·달랏·껀터 등 8개 노선과 김해에서 하노이·호찌민·다낭·냐짱 등 4개 노선 등 총 12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베트남을 찾는 전체 외국인 관광객 중 한국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율이 4분의 1을 차지한다. 이 때문에 베트남에서도 한국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 노선 중 최근 한국 관광객 방문이 증가하고 있는 곳이 호찌민과 냐짱이다. 호찌민시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경제 중심지다. 사이공 강과 동나이강 하류에 있다. 면적은 2천61㎢에 달하며 300년 이상의 역사를 품고 있다. 도시 곳곳에 고대 건축물과 역사적 기념물이 즐비하다.

베트남 호찌민 시민극장 모습. 아오쇼를 감상한 관광객들이 나오고 있다. 위성욱 기자

베트남 호찌민 시민극장 모습. 아오쇼를 감상한 관광객들이 나오고 있다. 위성욱 기자

오토바이 타고 주택가 누비는 투어 인기 
최근에는 오토바이를 타고 야경을 즐기며 호찌민 야시장 곳곳을 돌며 쌀국수와 닭고기 꼬치 등 다양한 길거리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오토바이 투어’도 관심을 끌고 있다. 베트남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도로에 파도처럼 밀려다니는 오토바이다. 현지인처럼 오토바이를 타고 주택가 골목을 누비며 베트남인 생활상도 탐방할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호찌민에서 60㎞가량 떨어진 곳에 있는 구찌터널(Cu Chi Tunnels)도 빼놓을 수 없는 관광 코스다. 이곳에는 베트남전쟁 당시 베트콩이 미군을 피해 은신처로 활용한 지하 터널이 있다. 총 길이가 250km에 달하는데 지하에는 숙소, 부엌, 침실, 회의실, 무기 창고, 병원, 극장까지 있었다고 한다.

동양의 나폴리 '냐짱' 
호찌민시가 베트남인 역사와 문화 등 생활상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면 한국인에게는 영어식 발음인 ‘나트랑’으로 더 잘 알려진 ‘냐짱’은 다낭과 함께 베트남 대표적 휴양도시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꼭 가봐야 할 휴양지로 선정했다. 하얀 모래 백사장과 에메랄드빛 바다가 아름다워 ‘동양의 나폴리’라고도 불린다. 이 해변을 따라 아나만다라 깜란 리조트 등 고급 리조트들이 줄지어 들어서 있다.

베트남 나트랑 깜란 리조트 모습. 위성욱 기자

베트남 나트랑 깜란 리조트 모습. 위성욱 기자

나짱 시내에도 볼거리가 많다. 높이 25m의 좌불상과 높이 14m의 와불상으로 유명한 롱손사, 힌두교 사원으로 캄보디아 앙코르와트가 떠오르는 뽀나가르참탑, 크고 둥근 돌무더기가 절경을 이룬 혼쫑곶이 대표적이다. 가족과 함께라면 베트남 최대 그룹인 빈그룹이 운영하는 테마파크 빈원더스는 섬도 가볼 만하다. 워터파크·사파리·아쿠아리움·놀이공원·식물원 등 볼거리가 가득하다.

비엣젯 항공은 한국에서 베트남 대표 관광지까지 이동하는 기내에서 ‘스카이보스 비즈니스(Sky Boss Business)’를 운영하고 있다. 빠른 체크인 서비스와 기내식 무료, 전용 자동차 환승, 비즈니스 라운지 이용 등 혜택이 있다.

 나트랑 깜란리조트에서 바라본 해변 모습. 위성욱 기자

나트랑 깜란리조트에서 바라본 해변 모습. 위성욱 기자

비엣젯항공 관계자는 “베트남은 유전자 증폭(PCR) 검사 음성 확인서나 백신 3차 접종 증명서가 필요 없다”며 “베트남 도착 후 최대 15일까지 비자 면제도 받을 수 있어 호찌민과 냐짱 등을 중심으로 한국 관광객 발길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