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고급술 마오타이보다 인기, 중국인이 싹쓸이 중인 이것은…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주 버펄로 인근에서 폭설에 고립된 한국 관광객들을 집으로 불러 2박3일을 함께 보낸 알렉스 캠파냐(왼쪽)가 다같이 준비한 식사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알렉스 캠파냐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주 버펄로 인근에서 폭설에 고립된 한국 관광객들을 집으로 불러 2박3일을 함께 보낸 알렉스 캠파냐(왼쪽)가 다같이 준비한 식사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알렉스 캠파냐

12월 마지막 주(24~30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전쟁을 이어가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모두 평화협상을 얘기하지만 각기 다른 종전 조건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미국에선 크리스마스 연휴에 역대급 겨울폭풍이 몰아쳐 수십명이 사망했습니다. 그 와중에 눈폭풍 속에 고립된 한국인 10명을 집으로 초대해 음식을 대접하고 잠자리를 내어준 미국인 부부의 따뜻한 미담이 화제가 됐습니다.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포기한 중국에선 연일 코로나19 환자가 폭증하는 가운데, 중국인들 사이에 미국 화이자사의 ‘팍스코비드’가 최고의 선물이 됐다고 합니다. 한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12월 마지막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중국에선 사업파트너나 관료·친지 등의 환심을 사기 위해 ‘관시(關係)’라는 선물을 건넨다. 최근 코로나19 환자 급증으로 ‘관시 1호’가 된 상품은?

정답 : 1번 팍스로비드( 최근 중국의 부유층이 화이자의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웃돈을 주고 싹쓸이하는 현상이 나타나. 코로나19가 퍼지면서 고령의 가족, 친구, 사업파트너 등의 선물용으로 사들여. )

Q2 : 세계적인 전기차 기업 테슬라의 주가가 지난해 대비 70% 폭락하는 등 위기설에 휩싸인 이유가 아닌 것은?

정답 : 3번 글로벌 에너지 위기에 직격탄( 일론 머스크 CEO가 트위터 인수와 경영에 집중하며 딴짓한다는 인상을 준 영향 커. 금리 오르고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커지며 신차 수요 줄어. 후발주자 추격으로 점유율 하락. )

Q3 : 일론 머스크가 투자한 ‘오픈AI’에서 개발한 챗봇으로, 미국 교육현장에서 ‘커닝 도우미’로 활용돼 교사들의 골칫거리가 된 프로그램의 이름은?

정답 : 4번 챗GPT( 챗GPT는 ‘오픈AI’가 개발한 새로운 언어모델. 인간의 질문에 기존 챗봇과 차원이 다른 수준 높은 답변을 내놔. 교육현장에선 학생들이 과제나 시험문제 풀이에 악용하는 부정행위 늘어. )

Q4 : 올해 중국 군용기의 대만해협 중간선 침범이 역대 최대 규모였다. 중국의 도발이 빈번해진 이유가 아닌 것은?

정답 : 4번 대만 총통의 지방선거 승리(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이끄는 집권 민진당은 지방선거 직전 반중 카드를 꺼내들었으나, 양안관계를 중시하는 국민당에 참패. )

Q5 :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의 텍사스 주지사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관저 앞에 중남미 불법이민자 100여 명을 이송한 까닭은?

정답 : 3번 정부의 불법이민자 대응에 항의( 바이든 행정부가 중남미인의 불법 입국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고 있다는 항의 표시로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관저로 중남미 불법 이민자 100여 명 이송. )

Q6 : 지난 크리스마스 연휴에 강력한 겨울폭풍으로 큰 피해를 입은 미국 뉴욕주 버펄로시에서 한국 관광객을 도운 캠파냐 부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2번 한국식 길거리 토스트 요리해 대접( 한식 애호가인 캠파냐 부부의 냉장고에는 한식 재료가 구비돼 있어 화제. 부부는 한인 10명에 제육볶음과 닭볶음탕 대접하며 크리스마스 주말 보내. 한국 방문시 길거리 토스트 먹고 싶다고 말해. )

Q7 : 전쟁을 이어가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각각 언급한 평화협상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2번 우크라 “나토 본부에서 평화회담” ( 우크라 외무장관이 전쟁을 끝내기 위한 ‘평화공식 정상회의’를 내년 2월 말까지 유엔에서 평화 정상회담을 갖고 전쟁을 끝내기를 원한다”고 말해.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