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복권된 최경환 “국가발전 힘 보탤 것” TK 구심점 나서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최경환

최경환

“앞으로 국가와 사회 발전에 미력하나마 힘을 보탬으로써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최경환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지난 28일 특별사면·복권 직후 자신의 지역구였던 경북 경산시와 청도군 주민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다. 정치 재개 가능성을 열어둔 듯한 언급이다.

정치권 안팎에선 최 전 의원의 사면·복권을 계기로 그의 정치 재개설이 거론되고 있다. 과거 ‘친박’ 핵심으로 4선 의원에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지낸 그가 “격동의 시기에 안타깝게도 많은 분이 정치적 탄압을 받았다. 다시는 이 땅에서 억울한 정치 보복의 희생양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강조한 대목도 그런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과거 친박계 중진 의원은 “본인이 다시 정치할 뜻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수활동비 1억원을 받은 걸로 문재인 정부 검찰이 뇌물죄 혐의를 씌운 것에 매우 억울해한다”며 “명예회복을 하려 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최 전 의원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특활비 1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돼 징역 5년을 선고받고 복역해 오다 4년3개월 만인 지난 3월 가석방됐다. 영어의 몸이 됐을 때 면회 온 사람에게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막아내지 못한 데 대한 회한을 말하곤 했다. 21대 총선을 앞둔 2019년 7월에는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탄핵 문제로 더는 한국당이 발목을 잡혀서는 안 된다. 당이 단합해 미래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면 저에게 침을 뱉어 달라”는 옥중서신을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여권 내부에선 최 전 의원이 다시 현실 정치에 뛰어드는 건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최 전 의원이 옥고를 치르는 사이 당내 정치 지형도 많이 바뀌어서 친이계는 물론 친박계조차 앞다퉈 친윤계를 표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명예회복이란 결국 그 당시 윤석열 검찰의 수사가 잘못됐다는 것 아니냐”며 “전당대회를 앞두고 너나 할 것 없이 윤심을 강조하는 판인데 과거 검찰 수사를 부정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29일 사고 당원협의회(당협) 지역구 68곳 가운데 42곳의 조직위원장 인선을 매듭지었다. 친윤 인사로 꼽히는 김경진 전 의원과 비상대책위원회의 전주혜 의원, 김종혁 비대위원 등이 새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돼 차기 총선 공천에서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됐다. 탈락자들은 “친윤이 아니면 다 나가라는 건가”(허은아 의원), “공정과 상식이라 할 수 없다”(윤희석 전 대선캠프 대변인)며 반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