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사이버 금융테러 대응 점검 “철저한 대비 필요”

중앙일보

입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인도·태평양 전략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인도·태평양 전략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국가안보실이 29일 사이버 금융테러 대응태세를 점검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회의를 열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회의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했으며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 한국거래소, 국가정보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검찰청, 경찰청 등이 참석했다.

회의는 연말연시를 틈타 금융분야 사이버공격이 국가안보위협 상황으로 전개되는 것에 대비해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태세를 점검하기 위해 준비됐다.

한국은 금융거래가 실시간으로 이뤄지고 있어 금융분야 해킹 사고로 인한 대규모 금융 재난 발생 시 국민의 재산상 피해는 물론 국가안보 리스크로도 번질 수 있다.

김 실장은 “한국의 경우 금융거래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금융분야 해킹사고로 인해 대규모 금융 재난이 발생하면 국민의 재산상 피해는 물론 국가 금융체계의 안정성을 위협하고 나아가 국가안보 리스크로 번질 수 있다”며 “철저한 대비와 유사시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또 금융분야 주요 정보통신망이나 시설 대상 사이버공격에 대비한 각급 기관들의 예방·대응활동 점검이 이뤄졌다.

아울러 대규모 해킹사고 등 위기상황 발생 시 국가정보원과 과기정통부, 검찰청, 경찰청 등 유관기관이 신속히 공조해 대응하기 위한 절차와 금융인프라 복구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

대통령실은 특히 핵심 안보전략으로 주목받는 ‘사이버 복원력에 관한 토의가 활발하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유관기관들은 사이버 테러 발생 시 최우선으로 금융인프라의 핵심 서비스와 기능을 최단 시간 내 회복시키는 강력한 복원력을 확보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국가안보실은 향후에도 국민 생활과 국가 경제 등과 직결되는 주요 기반시설의 정보통신망과 서비스는 국가안보 측면에서 체계적 대응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