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끈적한 고물가' 자리잡은 한국…1월 또 고물가 폭탄 맞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모(42)씨는 11월치 관리비 고지서를 받아보고 난 후 ‘난방비 다이어트’에 들어갔다. 정씨는 “전기ㆍ난방ㆍ수도 모두 지난해보다 덜 썼는데 관리비는 더 올랐다. 춥다고 12월과 1월 평소처럼 보일러를 돌리다간 관리비 폭탄을 맞겠다 싶어 큰방과 아이 방 말고는 종일 난방을 꺼두고 있다”고 말했다.

고물가 한파가 다시 몰려오고 있다. 내년 전기ㆍ가스요금을 시작으로 버스ㆍ지하철 같은 대중교통 요금까지 줄줄이 오를 예정이다. 신선식품 물가도 불안하다. 한파ㆍ폭설에 이어 설 대목까지 다가오고 있어서다. 정부는 내년 1월 물가 충격을 예고했다.

지난 29일 서울 시내의 전기계량기 모습. 연합뉴스

지난 29일 서울 시내의 전기계량기 모습. 연합뉴스

29일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당분간은 높은 수준의 물가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1월엔 각종 제품 가격의 연초 가격 조정, 동절기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에 더해 이른 설 연휴를 앞두고 성수품 수요까지 확대되면서 물가 상방 압력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방 차관은 “정부는 성수품 중심 물가 안정과 겨울철 취약계층 생계 부담 경감을 목표로 설 민생안정대책을 준비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했다.

올해 7월 6.3%로 정점을 찍었던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전년 동월 대비)은 11월 5%까지 내려왔다. L당 2000원을 넘나들었던 휘발유ㆍ경윳값이 1500~1700원대로 하락한 데다, 기저효과(비교 대상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 현 수치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 현상) 영향도 컸다. 이렇게 잦아드는 듯했던 물가 상승률이 내년 초 반등할 가능성이 커졌다.

가장 큰 변수는 공공요금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는 내년 1분기(1~3월) 적용하는 전기요금 인상안을 곧 발표한다. 산업부는 30조원대 한전 적자를 해소하려면 내년 전기요금을 적어도 ㎾h(킬로와트시)당 51.6원 올려야 한다고 추산했다. 올해 전기요금 인상분 ㎾h당 19.3원의 3배에 육박한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이날 서울시는 내년 4월 지하철ㆍ시내버스ㆍ마을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을 각 300원씩 올리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8년 만의 요금 인상이다.

농산물 물가도 불안하긴 마찬가지다. 배추ㆍ무ㆍ한우 등 농축산물 가격은 공급량 증가 덕에 최근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폭풍 전야’다. 이달 중순 이후 한파와 폭설이 주요 농산지를 덮친 데다 설 대목도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신선 채소가 특히 문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관측정보 12월호’에서 내년 1월 배추와 무 출하량은 평년(5년 평균) 대비 1.4%, 4.5% 각각 감소하겠다고 내다봤다.

한풀 꺾인 유가 역시 안심하기 이르다. 원유 수입 제한, 가격 상한제로 대표되는 대(對) 러시아 제재,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대규모 감산 등 돌발 변수가 남아 있어서다. 기재부가 현행 37%인 유류세 인하 폭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겠다고 한 것도 석유류 가격 상승 요인이다.

서울 시내 주유소에서 주유 중인 차량. 연합뉴스

서울 시내 주유소에서 주유 중인 차량. 연합뉴스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연중으로 따지면 올해보다 낮겠지만, 당분간 5% 안팎 높은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한국은행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 ‘고물가→고금리→경기 위축’ 악순환이 한동안 지속한다는 의미다. 미국 경제를 침체로 몰고 가고 있는 ‘끈적한 고물가(Sticky Inflation)’ 현상이 한국에서도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한 번 오른 물가가 좀처럼 내리지 않고 오랜 기간 지속하는 걸 뜻한다.

장용성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공공요금과 내년 3월 임금 협상을 주요 변수로 꼽았다. 장 교수는 “미국과 달리 한국은 지난해 공공요금 인상을 정부가 상당 부분 막아왔는데 한국전력ㆍ가스공사 부채 때문에 이젠 요금을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물가 상승이 임금 인상으로 이어지고, 다시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데, 내년 3월 임금 협상도 물가에 상당 부분 영향을 끼칠 변수”라고 짚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