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점 10점 아니면 1점뿐…‘종이의 집’ 한국판의 배신

  • 카드 발행 일시2022.12.31

2020년 6월, 넷플릭스는 한국 시장에서 ‘역대급’이라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다. 넷플릭스 최고 흥행작 중 하나인 스페인 드라마 ‘종이의 집’의 한국 리메이크판을 공개한 것이다. ‘오징어 게임’ ‘지금 우리 학교는’ 등을 통해 아시아 콘텐츠의 경쟁력을 만방에 알린 한국 문화시장이 최고의 선물을 받게 된 순간이었다.

‘종이의 집’은 신원 미상의 교수라 불리는 남자가 8명의 범죄자를 모아 마드리드의 조폐국을 털기 위한 작전을 실행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조폐국을 장기 점거해 24억유로를 찍어내는 이 계획은 조폐국 안의 도둑과 인질, 조폐국 밖의 교수와 경찰의 심리전과 반전을 거듭하는 스토리로 큰 사랑을 받았다.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역대 시청가구 수와 시청시간 순위 5위를 기록했다.

리메이크판 ‘종이의 집’은 통일을 앞둔 가상의 대한민국으로 무대를 옮겨 공동경제구역을 설정했다. 원작처럼 총기 사용이 어색해 보이지 않을 공간을 마련하면서 분단이란 소재를 더했다. 하회탈, 나전칠기 장식문, 사물놀이 배경음악 등 한국적인 멋을 살릴 수 있는 전통도 추가했다. 교수 역의 유지태를 비롯해 김윤진, 전종서, 박해수 등 배역에 어울리는 배우들을 캐스팅하며 올해 최고 기대작으로 등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