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진석 “중국, 비밀경찰서 의혹 소상히 설명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진석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중국이 서울에 비밀 해외경찰서를 설치했다는 의혹과 관련, “중국 당국은 사실관계를 성의 있게 확인해서 우리 국민이 납득하도록 소상하게 설명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외국 정부기관이 대민에서 활동하려면 법령과 국제 규범 준수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위원장은 “국제 인권단체 세이프가드디펜던스가 중국이 한국을 포함한 53개국에 비밀경찰서를 운영한다고 문제를 제기했고, 우리 언론들은 한국 내 중국 경찰서로 지목되는 한강변 중식당의 실체에 대해 연일 보도하고 있다”며 “만일 그런 의혹이 사실이었다면 당연히 사과와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는 한중 수교 30주년이 되는 해다. 상호 신뢰를 저해하는 일은 삼가야 마땅할 것”이라며 “중국은 우리나라 제1 교역국이고 한반도 협력을 구축하기 위한 파트너다. 2023년 새해에는 한중 양국 신뢰관계가 더 굳건히 서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주한 중국대사관은 지난 26일 비밀경찰서 관련 의혹을 거듭 부인하며 “무책임한 보도를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사관은 이날 대변인 명의 입장에서 “개별 언론이 사실의 진실을 외면하고 근거 없이 구실을 잡아 고의적으로 중국의 이미지를 훼손시키고 중한관계의 여론 분위기를 악화시키는 것에 대해 우리는 강한 불만과 단호한 반대를 표한다”고 밝혔다.

대사관은 “최근 한국의 개별 언론이 이른바 ‘해외경찰서’에 대해 대대적으로 다룬 데 이어 중국이 ‘미인계’ 등을 통해 한국에 침투하고 한국 내정에 간섭한다고 주장하고, 심지어 전 주한 중국대사까지 거명해 언급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완전히 터무니없이 조작된, 의도적인 비방으로 예의에 어긋나며 ‘욕가지죄, 하환무사’(欲加之罪, 何患無辭·죄를 덧씌우려는데 어찌 구실이 없겠는가)의 경우”라고 항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