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檢, 미운놈 없는죄 만들어 탈탈…내가 죽으면 끝인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자신을 향한 검찰의 수사에 대해 "내 편은 있는 죄도 덮고, 미운 놈은 없는 죄도 만들어 탈탈 털다가 먼지를 만들어서라도 반드시 제거하겠다는 것이 국민이 맡긴 권력을 행사하는 공직자의 합당한 태도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광산구 송정매일시장에서 진행한 '검찰독재야당탄압 규탄연설회'에서 "많은 세월 동안 많은 사람의 피와 목숨으로 만들어진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재명을 죽인다고 그들의 무능과 무책임함이 가려지겠나"라며 "이재명이 죽으면 끝인가. 또 다른 이재명이 또 앞을 향해 나아가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어 "여러분이 왜 이재명을 지키는가. 제가 여러분을 지켜야 한다"며 "이재명을 지키지 말고 나라를 지키고, 민주주의를 지키고 여러분 스스로를 지키자"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서는 "맡겨진 권한은 오로지 국민만을 위해 공정하고 정의롭게 사용돼야 한다"며 "마치 고스톱을 쳐서 딴 돈처럼 '내 마음대로 하면 그만이다, 국민들이 죽어 나가든 말든 나만 잘 먹고 잘살면 된다'는 식으로 해서야 되겠느냐"고 말했다.

또 "지금 '검찰 하나회'를 만드는 것 아니냐"며 "함께 잘 사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벌주고, 잘못 없는지 뒤지고, '나만 살면 되니 너는 죽어'라는 사고로 세상을 어떻게 이끌겠느냐"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후 광주 송정매일시장에서 열린 '검찰독재 야당탄압 규탄 연설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후 광주 송정매일시장에서 열린 '검찰독재 야당탄압 규탄 연설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북한의 무인기 영공 침범과 관련해서는 "안보가 불안해서 살겠나"라며 "민주당 정권 5년 동안 무인기 출동이 있었나. 혹시 전쟁 나는 것 아닌 걱정을 하게 된 이 상황이 용서되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경제 정책 등을 겨냥해서는 "그냥 부자도 아니고 3000억원 이상 버는 초대기업 83개의 세금을 왜 깎아주는가. 도대체 국민의힘은 왜 그러는가"라며 "이 나라 경제를 살릴 생각이 있다면 결코 이렇게 할 순 없다. 경제도, 민생도, 평화도, 민주주의도 망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정청래 최고위원은 "저는 야당 탄압, 정적 죽이기용 검찰 수사에 응하지 말라고 권고드렸지만 이 대표는 '이미 경찰에 의해 무혐의 처리된 것에 대해 당당히 가서 조사에 응하겠다'고 했다"며 "당을 지키고 이 대표를 반드시 지키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